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반도 평화 무드’에 은행권 대북사업 ‘기지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우리은행 개성공단 임시지점. 사진=우리은행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4·27 남북 정상회담’으로 조성된 한반도 평화 무드에 은행권의 움직임이 분주해졌다. 다가올 남북 경제협력 시대에 대응하고자 태세 구축에 나선 것. 북한 관련 사업이 지닌 강한 상징성과 높은 잠재력을 고려한다면 각 은행에게도 대북 사업은 결코 놓쳐서는 안될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들어 남북 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자 국책은행을 포함한 은행권 전반이 준비 작업에 신경을 쏟는 분위기다. 서둘러 북한 전문가를 영입하는 것은 물론 조직을 정비해 다양한 사업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KDB미래전략연구소 통일사업부를 중심으로 북한 경제와 산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2014년 옛 정책금융공사와 통일금융협의체를 운영했던 산은은 ‘남북경협’을 역점사업으로 삼았으며 앞으로 나타날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자 추이를 지켜보는 상황이다.

수출입은행은 북한·동북아연구센터에 박사급 인력 2명을 모집 중이다. 새롭게 채용되는 사람들은 남북경협, 북한개발협력 등에 대한 연구와 대북투자 컨설팅 등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수출입은행은 통일부 남북협력기금을 수탁 운용하고 있어 인력 충원과 함께 관련 사업 등 연구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은성수 행장은 올초 신년사에서 “남북협력기금은 남북경협 재개에 대비한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지원제도를 사전에 보완해야 한다”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대비하자”고 당부하기도 했다.

시중은행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2014년도에 꾸렸던 ‘통일준비위원회’를 전무이사(수석부행장)가 관장하는 ‘IBK남북경협지원위원회’로 확대 개편하는 한편 IBK연구소 내 북한경제연구센터를 통해서도 연구를 진행하고 나섰다. 아울러 개성공단 입주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과 거래를 하고 있는 만큼 기회가 주어진다면 개성공단 입점까지도 노려보겠다는 각오다.

한반도의 ‘해빙’을 지켜보는 우리은행 측의 감회는 남다르다. 지난 2004년 치열한 경쟁을 뚫고 개성공단에 지점을 연 유일한 은행이었기 때문이다. 비록 2016년 개성공단이 폐쇄되면서 ‘우리은행 개성공단 지점’도 부득이 서울 본점 지하 1층으로 자리를 옮길 수밖에 없었지만 언제든 다시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해왔다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더욱이 우리은행은 기존에 운영하던 건물이 아직 개성공단 내에 남아있어 공단만 재가동된다면 당장 영업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이에 남북경제교류가 확대되면 개성공단 재입점을 추진하는 동시에 금강산 등 대북 관광사업에 대한 금융지원과 SOC 사업 참여, 금융인프라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금융위원회는 2014년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 내 인프라 육성 비용을 약 1400억달러로 추산했다. 세부적으로는 철도에 773억달러, 도로 374억달러, 전력에 104억달러 등이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권도 이 부분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다만 새로운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시시각각 변하는 정세와 구체화되지 않은 사업계획은 부담거리다. 각 은행은 지난 2000년대 초반 남북 협력 사업이 빠르게 진전되자 전담 부서를 꾸리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2014년 이후 남북관계가 얼어붙은 뒤에는 이 조직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방치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적잖은 인원이 은행을 떠난 것으로도 전해졌다. 또한 약 4년 전에는 청와대로부터 긍정적인 메시지가 나오면서 은행권이 ‘통일’ 관련 상품을 앞다퉈 출시했지만 그마저도 경색된 남북관계에 유명무실해진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남북 경협이 본격화될 경우 산업과 교통, 관광 등 여려 분야에 걸쳐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기대가 크다”면서도 “아직 정부로부터 뚜렷한 계획이 나오지 않았고 불확실한 부분이 많아 여전히 조심스러운 분위기”라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