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5·18 38주년은 진상규명의 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적극적 의지 속 기대감↑

광주CBS 조시영 기자

노컷뉴스

사진=조시영 기자


5·18 38주년을 맞이해 정부가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5·18민주화운동 진실 규명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5·18 38주년 메시지를 통해 "짓밟힌 여성들의 삶을 보듬는 것에서 진실의 역사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1980년 당시 계엄군의 성폭행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밝혀내겠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또한 5·18 민주화운동 38주년 기념사를 통해 정부 차원의 진실 규명을 약속했다.

이 총리는 기념사에서 "문재인 정부 들어 제정된 5·18특별법에 따라 진상규명위원회가 9월부터 가동되면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고, 아무런 의혹도 남기지 않고 진실을 완전히 밝혀줄 것이다"고 밝혔다.

오는 9월 운영되는 5·18 진상규명위원회는 계엄군의 성폭행 문제와 발포 명령자, 행방불명자 발굴 등 묻혀있던 광주의 진실을 밝히는데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5·18 당시 희생된 광주 시민이 165명에 이르지만 집단 발포 명령을 내린 자가 누구인지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번 기념식 때 사연이 소개된 이귀복씨의 아들 창현군처럼 시신 조차 찾지못한 행방불명자는 441명에 이른다.

전 5·18행방불명자 가족회 사무처장 손미순(49)씨는 "행방불명자를 전담할 수 있는 부서가 광주시 차원에서 꾸려졌으면 좋겠다"며 "관련 자료들이 미비하고 현재 있는 자료도 시청만 알고 있지 공개가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

어렵사리 특별법이 제정돼 진상규명에 대한 기회가 찾아온 만큼 38년 동안 묻혀 있던 광주의 진실이 밝혀질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