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LG家 4세 '구광모 체제' 출범과 함께 떠안은 숙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너 일가 탈세의혹…구광모호(號) 대응 주목

뉴스1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지난 20일 73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고인의 장남인 구광모 LG전자 상무가 경영권을 승계한다. LG家 4세인 구 상무는 오래전부터 경영수업을 받아왔다. 그룹 안팎의 기대가 높다. 다만, '구광모 체제'는 출범과 동시에 숙제도 안았다. 검찰이 최근 오너 일가의 탈세 의혹을 조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 상무는 지난 17일 열린 ㈜LG 이사회에서 신규 사내이사로 추천됐다. 다음달 29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선임돼 그룹 경영에 본격 참여한다. 구 상무가 그룹 경영 전반을 관장하는 '포스트 구본무' 시대가 열리는 셈이다. 구 상무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 통과는 탈세 혐의로 LG 본사인 여의도 트윈타워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지 8일 만에 이뤄졌다.

검찰 수사 대상에는 구본무 회장의 동생이자 구 상무의 친아버지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과 구본길 희성전자 사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해 LG상사 등 그룹 계열사를 세무조사한 국세청으로부터 사주 일가가 계열사 주식을 양도하는 과정에서 100억원대 양도소득세를 탈루했다는 고발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해 12월 초 LG상사에 조사4국 요원들을 투입해 4년 만에 정기 세무조사를 전격 실시했다.

당시 국세청은 LG상사가 지난해 11월 ㈜LG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오너 일가들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24.7%)을 지주사가 매입하면서 정상적으로 세금을 납부했는지 집중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LG상사의 자회사인 물류 계열사 판토스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도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LG는 탈세혐의에 대해 "일부 특수관계인(사주 일가)들이 시장에서 주식을 매각하고 세금을 납부했는데 그 금액의 타당성에 대해 과세 당국과 이견이 있었고, 이에 따라 검찰이 수사를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을 아끼고 있다.

검찰이 수사 타깃으로 삼은 LG상사와 판토스는 공교롭게도 ㈜LG를 제외하곤 구 상무가 지분을 과거에 보유했거나 현재 갖고 있는 계열사다. 구 상무의 지주사 지분 확대 과정에서 지원 사격을 한 친부(구본능 회장)가 수상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지면서 LG그룹으로선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앞서 2014년 12월 구본능 회장은 구 상무에게 ㈜LG 지분 5.13% 중 1.1%(190만주)를 증여했다. 구 상무는 현재 구본무 회장(11.28%)과 구본준 부회장(7.72%)에 이은 ㈜LG 3대주주다. 지난 3월말 현재 구본능 회장도 ㈜LG 지분은 3.45%를 들고 있다. 구 상무의 지주사 지분 확대를 위해 증여가 예상되지만 구본능 회장이 수사선상에 올라있는 게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고 있는 '판토스'도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다. 구 상무는 LG상사 자회사인 판토스의 지분 7.5%를 보유하고 있다. 구 상무가 판토스 지분을 승계 작업에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

1977년에 설립된 판토스는 LG 구씨일가의 방계인 범한그룹 소유 비상장사로 있었으나 2015년 LG상사가 지분 51%(102만주)를 매입해 자회사로 편입했다. 검찰은 LG상사와 구씨 일가의 판토스 경영권 지분 매각 과정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판토스는 특히 해운과 항공화물운송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계열사 일감 의존도가 높다.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계열사 거래 비중이 70%를 넘는다. 지난해 5월 기준 구 상무 지분을 포함한 오너 일가 합계 지분율은 총 19.9%다. 현행 규제에 따르면 대기업 비상장 계열사는 오너일가 지분이 20% 이상일 때 일감몰아주기에 해당한다. 판토스의 경우 0.1% 차이로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빠져나갔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경고'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처지다. 구 상무의 판토스 지분 매각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일감몰아주기 관행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대그룹 오너일가가 비주력사 소유지분을 중장기적으로 해소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seei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