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브라질 북동부 공해상에서 표류하던 아프리카 난민 25명 구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프리카 5개국 19∼35세 남성들로 확인

연합뉴스

브라질 북동부 공해서 아프리카 난민 25명 구조
(상파울루 AP=연합뉴스) 브라질 북동부 공해 상에서 선박을 타고 표류하다 브라질 어민들에게 구조된 아프리카 난민들이 20일(현지시간) 마라냥주(州) 상 주제 지 히바마르 부두에 도착해 있다. 현지 언론은 구조된 난민은 세네갈·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5개국 남자 25명이라며 최소한 35일간 공해 상에서 표류한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 탈수와 고혈압 증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ymarshal@yna.co.kr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통신원 = 브라질 북동부 지역에서 가까운 공해 상에서 선박에 타고 있던 아프리카 난민 25명이 구조됐다.

20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이 선박은 전날 밤 브라질 어민들에 의해 발견됐으며 어선에 의해 견인돼 북동부 마라냥 주(州) 상 주제 지 히바마르 부두로 옮겨졌다.

선박에는 세네갈·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5개국 난민들이 타고 있었으며 모두 19∼35세 남성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브라질 북동부 공해 상에서 선박에 타고 있던 아프리카 난민 25명이 구조됐다. [브라질 뉴스포털 UOL]



연합뉴스

브라질 북동부 공해 상에서 구조된 아프리카 난민들. [브라질 뉴스포털 UOL]



브라질 당국은 이 선박이 발견 당시 아이티 국기를 달고 있었으며, 최소한 35일간 공해 상에서 표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마라냥 주 정부는 "검진 결과 난민들은 대부분 탈수와 고혈압 증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브라질 연방경찰은 난민들과 함께 선박에 타고 있던 2명의 브라질인을 연행했으며, 이들이 국제적인 인신매매 조직과 관련돼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연방경찰은 특히 브라질인들이 중미 카리브 해 지역의 밀입국 조직인 '코요테(coyote)'와 연계됐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코요테'는 난민들로부터 돈을 받고 브라질 이주를 알선하는 이른바 '밀입국 사업'을 벌이고 있다.

fidelis21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