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윤석헌 금감원장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 적극 추진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금융감독기구는 본질적으로 금융사와 더불어 금융소비자인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만큼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1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8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는 바람직한 금융감독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외부 소통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올해 자문위는 최근 금융감독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금융 IT분과 등을 중심으로 77명에서 79명으로 확대됐다.

이날 “금융감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재차 강조한 윤 원장은 “금융감독이 제대로 자리잡는 것은 한국 금융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전제조건”이라며 “견실한 금융감독으로 금융시장의 위험이 적절히 관리돼야만 금융규제 개혁을 통해 궁극적으로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감독이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다해야 금융산업도 발전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감독원은 금융시장의 안정을 지키고 법과 규율, 질서를 엄정히 확립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윤 원장은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사의 영업행위에 대한 감독, 검사 기능을 강화하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금융권의 영업 관행이 개선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금융사가 단기 성과에 집착해 불완전 판매 등으로 소비자의 피해를 유발하거나 시장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 철저히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자문위원회 은행분과위원장인 고동원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진행했으며 고령화 문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대응, 금융산업과 금감원의 발전을 위한 의견 교환 등이 이뤄졌다.

자문위원들은 고령화의 진전과 금융환경의 디지털화 등 금융산업이 직면한 리스크요인에 대해 금감원이 적절히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투데이/정수천 기자(int100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