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권성동 "강원랜드 수사단 영장 청구, 출세에 눈이 먼 결정"(종합)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배후 의혹 제기…靑행정관 "사실과 맞지 않는 주장"

강원랜드 수사단 "권 의원 주장 사실과 달라" 반박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황재하 기자 = 강원랜드 취업 청탁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17일 자신에 대한 강원랜드 수사단의 구속영장 청구 방침과 관련, "청와대를 의식해 법률가로서 양심을 저버리고 출세에 눈이 멀어 검찰권을 남용한 정치적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강원랜드 채용에 개입한 사실이 일절 없고, 위법행위나 비리를 저지르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권 의원은 "안미현 검사는 수사 내용뿐 아니라 확인되지 않은 허위 사실을 언론에 누설하고 있다"며 "여론몰이와 짜맞추기식 무리한 수사와 자의적인 법리 적용으로 더 이상 희생양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는 "안 검사가 부실수사 비판을 의식해 보좌관들을 소환하려고 했다. 제 보좌관들 역시 강원랜드 채용에 개입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안 검사는 수사 내용뿐만 아니라 확인되지 않은 허위 사실을 언론에 누설하고 있다"며 이번 수사에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특히 "(수사외압 폭로와 관련한) 안 검사의 대리인인 김필성 변호사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이광철 선임행정관과 친분이 두텁다"면서 청와대가 배후에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광철 행정관은 입장문을 통해 "청와대에 들어온 이후 김필성 변호사를 만난 적도, 통화한 적도 없다"며 "사실과 맞지 않는 주장으로 민정수석실과 연관을 지으려는 권 의원의 주장에 항의의 뜻을 표한다. 대통령 비서실을 부당하게 연관시키는 일은 자제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권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짜맞추기식 무리한 수사를 했고, 강원랜드 리조트 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피의자에게 불리한 증거만 제출했다가 판사에게 발각돼 청구가 기각됐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권 의원은 "수사단에 파견됐던 한 검사가 '무조건 구속하라'고 몰아세운 것에 반발해 복귀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강원랜드 수사단은 반박 자료를 내 "법원이 (강원랜드 리조트 본부장의) 영장 청구를 기각한 취지는 법리판단을 잘못했다는 것이 아니었다"며 "피의자에게 유리한 증거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권 의원의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수사단은 파견됐던 검사가 복귀한 데 대해서는 "해당 검사는 수사단이 출범한 뒤 검사가 부족해서 3월 9일부터 파견돼 업무를 맡았다가 4월 30일에 복귀했고, 구속 여부에는 관여하지 않았다. 원래 소속된 검찰청의 바쁜 사정으로 복귀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jesus7864@yna.co.kr, jae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