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6·15 행사 한달 남았는데…고위급회담 언제 열릴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F 꾸린 정부, 北 고위급 회담 미루면 행사 약식으로 치러질수도

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노컷뉴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판문점 선언'의 여러 후속조치 중 가장 시급하게 진행해야 할 것은 6·15 남북공동행사다. 북한이 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하면서 불과 한 달 남은 6·15 남북공동행사 준비에도 비상이 걸렸다.

일단 정부는 자체적으로 행사 준비에 착수했으며,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북측과 접촉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북측이 고위급회담을 다시 열자고 하는 시기에 따라 행사의 규모와 방향도 달라질 수 있다.

◇ 첫 민족공동행사 준비부터 난항, 정부 자체 TF 꾸려

당초 16일 열리기로 했던 고위급회담에서는 6·15 남북공동행사의 장소와 내용을 정하는 것이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다뤄질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6·15 남북공동행사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합의한 민족공동행사의 첫 사례인데다, '판문점 선언'의 지속성과 정당성을 이어가는 측면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시한이 촉박한 만큼 우리 정부는 TF를 구성해 자체적으로 행사 준비에 들어가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6·15 공동행사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관계로 속도를 내서 준비해야 하므로 TF를 구성해서 관계기관과 민간이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TF는 김창수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을 단장으로 청와대와 통일부, 국정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사 장소와 시기, 규모 등에 대해 내부적으로 협의를 거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북측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접촉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이산가족상봉과 산림 협력도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 훈련 직후? 북미 정상회담 이후?… 고위급회담 언제 열릴까

그렇다면 고위급회담은 언제쯤 개최될 수 있을까?

북한이 회담을 취소한 표면적인 이유로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 선더'를 내세운 만큼 훈련 기간인 오는 25일까지 회담이 열리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북한이 내세운 이유가 맥스 선더인만큼 훈련 기간까지는 회담이 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훈련이 끝난 직후 고위급회담이 열린다면 그나마 행사들을 속도감있게 진행할 수 있지만 문제는 북측이 회담을 북미정상회담 이후로 더 연기했을 때이다.

김상기 통일연구원 평화협력연구실장은 "가장 이르면 맥스 선더 훈련 직후가 되겠지만 늦어지면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나서 열릴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현재 북한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에 모든 것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그 이후로 고위급회담을 미룰 가능성도 있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고위급회담이 언제 열리느냐에 따라 행사의 규모와 장소, 시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이 6·15남북공동행사 준비에 전념하지 않고 회담을 미룬다면 행사가 남측의 주도로 약식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