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美 이란제재 위력 본격화…프랑스 토탈, 사업철수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이란핵협정(JCPOA ·포괄적공동행동계획) 탈퇴를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란과 거래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세컨더리 보이콧(제 3자제재)'을 시사하면서 그 위력이 본격화하고 있다. 프랑스 토탈, 덴마크 머스크탱커 등 이란 진출에 적극적이었던 유럽 주요회사들은 잇달아 사업 철수 또는 축소계획을 발표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프랑스 정유업체 토탈은 1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오는 11월4일 이전에 미국의 이란 제재로부터 예외를 인정받지 못하면 사우스파르스 가스전 개발과 관련한 모든 프로젝트를 중단할 예정"이라며 "우리는 미국의 세컨더리 보이콧에 노출될 수 없고, 이로부터 회사를 보호하기 위해 미국, 프랑스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탈은 지난해 7월 이란과 48억달러(한화 약 5조1700억원) 규모의 사우스파르스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이란핵협정 체결 이후 국제 에너지업체와 이란이 처음으로 체결한 투자계획이다. 토탈(50.1%) 외에도 중국 CNPC(30%), 이란 국영석유회사 자회사인 페트로파르스(19.9%)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FT는 소식통을 인용해 토탈이 프로젝트를 중단할 경우 중국 CNPC가 프로젝트 지분을 인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토탈이 해당 프로젝트에 투입한 비용은 약 4000만유로(약 509억원)에 못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토탈은 미국 은행으로부터 90% 이상의 자금을 조달하고 있어 제재 여파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스웨덴 SEB의 정유부문 애널리스트인 비야르네 실드롭은 "토탈의 결정은 미국이 이란에 대해 관용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을 뒷받침한다"며 "유럽연합(EU)의 지도자들이 어떤 말을 하든, 민간기업들은 카드를 꺼내 접을 뿐"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세계 1위의 해운사인 덴마크의 머스크라인의 유조선 부문인 머스크탱커 역시 "이란 내 고객사와 계약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겠다"며 "이란산 원유 수송 주문을 더는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해운업계는 미 제재 영향권에 들어가는 특정 화물들에 대해서는 이미 주문을 받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위터셸 AG도 그간 사업을 진행해온 이란측 파트너에 프로젝트 자금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행정부의 테헤란에 대한 제재 이후 토탈부터 머스크에 이르기까지 유럽 기업들이 미국의 경고에 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 재무부는 오는 8월6일부터 이란에 미 달러화 매수 행위를 금지하겠다고 밝혔고, 180일후인 11월4일부터는 이란 중앙은행과도 거래를 중단한다. 여기에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13일 세컨더리 보이콧의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란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의 위기감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FT는 에어버스, 지멘스, 르노 등 이란에 투자한 다른 대기업들도 비슷한 압력에 처해있다고 꼽았다.

특히 토탈의 발표는 이란핵협정 체결 및 유지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 각국의 방침에도 여파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들 국가는 미국의 탈퇴에도 핵합의를 유지하겠다고 선언, 제재를 피해 교역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다. 에너지 에스펙츠의 리처드 맬린슨은 "유럽이 3가지 방향의 덫에 걸렸다"며 "미국의 제재, 이란정책의 불일치를 우려하면서도, 세컨더리보이콧을 막기위해 노력함으로써 대립이 심화되길 원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더힐에 따르면 EU는 아랍에미리트연합, 중국에 이어 이란의 3위 교역국이다. 2016~2017년 연평균 수출 증가율은 31.5%, 수입 증가율은 83.9%에 달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