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4월 국내 모비일게임 시장 "신작 주춤, 글로벌 성과 두드러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자사의 마켓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서 집계한 4월 한달간 구글 플레이 매출이 약 2,600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대형 신작이 없었던 4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지난달과 비교해 매출 순위 TOP 100에 진입한 게임이 13종에서 6종으로 크게 줄었으며, 신규 게임 중 5천만 원 이상의 일 평균 매출을 올린 게임이 전무할 만큼 신작이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오는 5월 넷마블의 신작 '아이언쓰론'과 펍지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넥슨의 '카이저', 웹젠의' 뮤오리진2' 등 상반기 마지막 기대작들이 출격을 예고하고 있어 지난 2월에 이어 대형 신작들의 성적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별다른 성과가 없었던 국내와는 달리 글로벌에서는 괄목한 만한 성과를 냈다. 먼저 넷마블게임즈에서 출시한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가 북미와 유럽 모바일게임 매출 최상위권에 오르는 성적을 거뒀다. 해리포터 IP를 활용한 최초의 모바일게임인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는 지난 4월 25일 발매 직후 미국과 영국에서 큰 인기를 기록하며, 약 22억원 이상(5월 2일 기준)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에서의 성적도 눈여겨볼 만하다. 지난해 12월 출시 이후 꾸준히 매출 순위 1위를 지키고 있는 [天堂M(리니지M)을 필두로, [天堂2:革命(리니지2 레볼루션)], [RO仙境傳說:守護永恆的愛(라그나로크M)] 등 다수의 국산 게임과 IP가 매출 순위 상위권을 점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과거 PC 온라인 게임들이 높은 인기를 누린 영향이 모바일로도 이어진 것으로, 모바일인넥스는 분석했으며, 이중 역대 대만 사전예약 기록을 갈아치운 '리니지M'은 현재 대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매출 비중의 약 53%를 차지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최근 출시된 국내 게임사 웹젠의 '뮤' IP 를 활용한 [奇蹟 MU :覺醒 (기적 MU: 각성 )] 과 [奇蹟 MU :大天使之劍 H5( H5(기적 MU: 대천사지검 H5)] H5)]H5)]도 매출 순위를 천천히 끌어올리며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모바일인덱스는 분석했다.

글 / 게임동아 조영준 기자 <june@gamedonga.co.kr>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game.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