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독일서 난민들 폭동…경찰 위협해 연행되는 난민 풀어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법 집행 모욕" 수백명 투입해 대규모 작전…폭동 연루 난민 체포

연합뉴스

경찰에 붙잡힌 토고 난민 [EPA=연합뉴스]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독일에서 난민 150여 명이 경찰을 위협해 국외 추방 대상자인 난민의 도주를 돕는 사건이 발생했다.

3일(현지시간) dpa 통신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경찰관 4명은 독일 남부 마을 엘벵겐의 망명신청자 수용시설에서 국외 추방이 결정된 토고 출신의 23세 난민을 경찰 차량에 태웠다.

그러자 난민들이 몰려들어 두 대의 경찰 차량을 둘러싼 뒤 위협을 가하다가 폭력까지 행사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경찰관은 "그들은 매우 공격적이었고, 우리에게 난민을 남겨두고 떠날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결국, 경찰은 위협이 심각하다는 판단 아래 토고 난민의 수갑을 풀어준 뒤 현장에서 벗어났다.

경찰이 풀어준 토고 난민도 도망쳤다.

현장에 있던 경찰관과 공무원은 20여 명에 달했지만 속수무책이었다. 이들은 지원 요청할 시간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경찰당국은 이날 오전 수백명의 경찰력을 투입, 토고 난민을 포함해 이번 사건에 연루된 여러 명의 난민을 체포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 한 명과 수용시설 창문에서 뛰어내린 난민을 포함한 4명이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경찰은 이번 공격에 연루된 17명의 난민을 다른 수용시설로 옮겼다.

호르스트 제호퍼 내무장관은 "법을 준수하는 사람들을 모욕하는 행위"라며 난민들의 행동을 비판했다.

제호퍼 장관은 지난 3월 취임 후 망명 신청을 제한하고 난민 추방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독일 정부는 난민 정착 센터를 만들어 망명 신청자들을 분류한뒤 수용이 거부되면 즉각 추방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다.

제호퍼 장관은 "정착 센터는 망명 절차를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망명 신청자들에게 법적으로 투명성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호퍼 장관은 기존 모로코와 튀니지, 알제리 외에도 조지아 등을 '안전 국가'로 분류해 이들 국가 출신은 망명 신청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독일은 범죄 전력이 있는 난민 등은 본국으로 추방 조치를 하고 있다.

한편, 이번 난민 폭동 사건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 뿐만 아니라 녹색당 정치인들도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주장했다.

반(反)난민을 내세워온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알리체 바이델 공동원내대표는 트위터에 "추방을 막는 이슬람 난민도 추방돼야 한다"고 올렸다.

lkb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