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생명·안전은 시혜 아닌 권리"…삼성중 크레인 참사 대책 촉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모주간 운영, 서울 본관과 거제조선소 앞 분향소 차리고 농성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박정헌 기자 = 31명의 사상자를 낸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1년이 지났으나 아직 제대로 된 후속 조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1주기 기자회견
(창원=연합뉴스) 박정헌 기자 = '마산·창원·거제 산재추방운동연합'은 3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1년이 지났으나 피해자들이 제대로 된 돌봄을 받지 못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018.4.30



'마산·창원·거제 산재추방운동연합'은 3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1년이 지났으나 피해자들이 제대로 된 돌봄을 받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크레인 사고 피해자들은 숨진 동료에 대한 죄책감, 크레인에 대한 두려움, 정신적 트라우마로 일터를 떠나고 있다"며 "사고 뒤 휴업급여마저 제대로 지급되지 않았으나 사회적 대책 마련은 여전히 답보상태"라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크레인 사고를 온전히 기억하고 이런 참혹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생명과 안전은 시혜가 아닌 권리로 하청 노동자 권리 강화를 위해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산추련은 크레인 사고 피해자 구술기록 작성, 하청 노동자 권리 강화를 위한 현행법 개정 운동 등을 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크레인 사고 피해자들이 찾아 자신들의 사연을 발표하며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앞서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살리기 대책위원회 등으로 구성한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공동대책위원회도 사고 1주기를 맞아 내달 4일까지 추모 주간을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오후부터 5월 1일까지 서울 서초동 삼성 본관에서 분향소를 설치하고 농성을 한다.

오는 2일에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앞에 분향소를 설치해 숨진 노동자들을 추모하고 삼성중공업 규탄 농성을 이어간다.

추모주간 마지막 날 오후 5시에는 거제조선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연다.

공동대책위는 추모 주간 운영과 더불어 중대 재해 재발 방지를 위한 요구 사항도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다.

k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