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日부총리, 여기자 성희롱 비판에 "담당기자 남자로 바꿔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무성, 뒤늦게 성희롱 차관 징계 추진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재무성 차관의 여기자 성희롱 의혹이 불거지자 기자들에게 "담당 기자를 남자로 바꿔라"는 말을 한 사실이 들어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NHK는 아소 부총리가 지난 12일 도쿄(東京)도내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담당을 남성기자로 바꾸면 될 뿐"이라고 말했다고 일부 주간지가 보도했다고 27일 전했다.

연합뉴스

'성희롱 논란'에 고개숙인 日재무성 차관
(도쿄 AP=연합뉴스) '성희롱' 논란을 빚은 후쿠다 준이치 일본 재무성 사무차관이 18일(현지시간) 도쿄에서 기자들에게 차관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생각해 사직서를 냈다고 밝힌 뒤 머리를 숙이고 있다. 그는 성희롱에 대해서는 재차 부인하고 재판에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ymarshal@yna.co.kr



안 그래도 이 문제와 관련해 아소 부총리의 퇴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이런 발언 내용이 알려지자 야권은 아베 정권에 대한 공세를 한층 더 높이고 있다.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오사카 세이지(逢坂誠二) 중의원 의원은 정부에 "여성을 배제해 재무성 담당 기자를 남성만으로 하는 것이 타당한 생각인가"라고 묻는 질의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국무회의)에서 "타당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부로서는 남녀가 성별에 따라 차별적인 취급을 받지 않도록 추진하고 있다"는 답변서를 공식 입장으로 정했다.

후쿠다 준이치(福田淳一) 전 차관은 TV아사히의 여기자에게 "키스해도 되냐", "가슴을 만져도 되냐" 등의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사실이 지난 12일 주간지 주간신조를 통해 보도된 뒤 사임했다.

보도가 나온 뒤 비판 여론이 거세지며 아베 정권에 큰 타격을 줬지만, 재무성과 아베 내각 인사들은 오히려 가해자를 두둔하는 발언을 하고 피해 여기자에게 직접 나설 것을 촉구해 2차 피해를 야기하기도 했다.

아소 부총리는 지난 24일 후쿠다 차관의 사임 사실을 발표할 때에도 "(후쿠다 전 차관이) 속아서 문제 제기를 당한 것 아니냐는 등의 의견이 세상에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야당의 요구에도 후쿠다 차관을 징계하지 않았던 재무성은 의혹이 제기된 뒤 14일이 지난 26일에서야 입장을 바꿔 징계를 할 방침을 밝혔지만 성희롱이 있었는지에 대한 판단은 명확히 내리지 않았다.

아소 부총리는 이날 후쿠다 전 차관에 대한 징계 방침과 관련해 "후쿠다 전 차관이 여기자와 만난 사실을 인정했다"며 "행정에 대한 신뢰를 실추한 데 대해 징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성은 후쿠다 씨가 받을 예정이던 5천300만엔(약 5억2천327만원)의 퇴직금에서 6개월분 월급의 20%를 제외하는 방식으로 감봉 처분을 내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희롱 논란' 日재무성 차관 사직에 커지는 아소 사임론
(도쿄 AP=연합뉴스)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18일(현지시간)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성희롱' 논란을 빚은 후쿠다 준이치 재무성 사무차관이 이날 성희롱을 재차 부인하며 차관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생각해 사직서를 냈다고 밝히자 재무성이 여론에 밀려 차관을 해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고조되며 아소 부총리 겸 재무상의 사임론이 거세지고 있다. ymarshal@yna.co.kr



b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