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日언론 남북회담 '어깃장'…"韓청년들, 통일 무관심"

댓글 2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이니치 "남북회담 여론조사 긍정적…실제 목소리 달라"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에서 공식 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남과 북 양 정상은 이날 세계 유일 분단국가의 상징인 판문점 한반도 비핵화, 종전 선언을 포함한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의 운명이 걸린 의제를 논의한다. 2018.4.27/뉴스1 © News1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일본 매체가 27일 진행된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국의 젊은 층은 이러한 분위기에 관심이 없다며 어깃장을 놨다.

전날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남북이 분단된 지 70여 년이 지난 지금, 북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전효주씨(23)는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솔직히 정상회담에 관심이 없었다"며 "통일을 찬성하긴 하지만 경제적 손실도 있을 것 같고 (한국 사회는) 통일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전씨의 발언과 함께 "과정이 힘들어도 통일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50대 여성의 발언을 대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실시된 각종 여론 조사에서 60~80%가 이번 정상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실제 국민 목소리는 세대별로 차이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서울대 통일 평화연구원이 매년 실시하는 '통일 의식 조사'를 언급, 통일에 대해 '현재 상태가 좋다', 즉 통일이 되지 않는 현 상태가 좋다고 응답한 비율이 2007년 11.8%에서 24.7%로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30대는 30% 이상이 통일이 아닌 현 상태를 희망한다고 부연했다.
seunghe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