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朴, '진박감별' 불법 여론조사 비용 국정원 대납…MB때 관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장성주 기자

노컷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정권 청와대가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 관련 불법 여론조사 비용을 국가정보원에서 충당한 것은 이명박 정권의 관행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원모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은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원 전 행정관의 증언을 종합하면, 청와대는 국정현안과 대통령 지지도를 파악하기 위한 여론조사 비용으로 13억 1400만원의 예산을 매년 확보했다.

하지만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친박 공천과 총선지지도 확인을 위한 관련 여론조사는 '선거개입'으로 비쳐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회계처리가 불가능했다.

이에 '끼워넣기' 수법을 사용했다. 저출산‧고령화 사회나 박근혜 정권에서 드라이브를 걸던 4대 개혁 등 국정현안 여론조사를 하는 것처럼 꾸민 허위 보고서로 결재받는 수법이다.

원 전 행정관은 "비용이 1억원이 넘어가면 비서실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고 증언했다. 즉 비서실장에게 불법 여론조사인 사실을 보고하고 끼워넣기 수법의 보고서에 결재를 받는다는 것이다.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병기 전 실장이다.

특히 박근혜 정권 청와대는 이 같은 여론조사가 불법이라는 사실을 알고 이명박 정권 당시 청와대에서 여론조사를 담당한 이모 행정관이 만든 여론조사업체에만 맡겼다. 이 전 행정관은 원 전 행정관의 전임자다.

또 대규모 여론조사로 청와대 예산이 부족해지자 이 전 행정관은 "전임 정부는 내곡동 돈으로 해결했다"고 원 전 행정관에게 귀띔했다. 내곡동은 국정원을 의미한다는 게 원 전 행정관의 설명이다.

하지만 총선이 끝난 뒤 청와대는 예산 부족으로 이 전 행정관에 8억원 상당의 여론조사비용을 지급하지 못했다.

현기환 전 정무수석이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뒤 후임으로 온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전 정무수석)은 "뭘 했길래 8억이나 썼냐"고 원 전 행정관에게 물었다.

원 전 행정관이 자세한 경위를 설명하자 김 의원은 "진박감별용이구만"라고 말했다. 이후 김 의원이 국정원에 전화해 5억원을 상납받아 이 전 행정관에게 여론조사 비용으로 전달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