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기자협회 "TV조선 압수수색 시도 중단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제언론인協 "보도국 압수수색, 기자의 취재원 보호 권리 침해"

한국기자협회는 26일 성명을 내고 경찰의 TV조선 압수 수색 시도는 '언론 자유에 대한 침해 행위'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협회는 "TV조선 수습기자가 취재 과정에서 느릅나무 출판사에 무단으로 침입해 허락 없이 태블릿PC와 USB 등을 가져간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그러나 부적절한 행위를 인정하고 물건을 되돌려놓았고 수사에도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이어 "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하려면 태블릿PC 사용 기록이나 이미 확보한 수습기자의 휴대전화, 노트북을 분석하면 될 일"이라며 "압수 수색 시도는 무리하고 불필요하며 현 정부에 유리하지 않은 언론의 '드루킹 사건' 관련 보도를 위축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고 했다.

전 세계 120국 이상의 신문·방송 발행인·편집인과 주요 언론인들이 회원으로 있는 국제언론인협회(IPI)도 입장을 내놨다. 바바라 트리온피 IPI 사무국장은 "보도국에 대한 압수 수색은 취재원 보호라는 기자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며 "압수 수색의 필요성과 그것이 불러올 수 있는 잠재적 피해를 고려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TV조선을 집중 비판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절도했다가 갖다놓으면 절도가 아니냐"며 "절도 입건된 수습기자는 해고 등 인사 조치를 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김현 대변인은 "정당한 압수 수색을 TV조선 측이 언론 탄압으로 몰아가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TV조선의 공무 집행 방해는 법치 질서를 부정한 행위"라고 했다.

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014년 박근혜 청와대의 '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해 세계일보에 대한 검찰의 압수 수색이 임박하자 "언론·출판, 표현의 자유를 심대하게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경찰이 '드루킹 게이트' 수사는 모르쇠 굼벵이 수사로 일관하더니 언론에 대해선 전격적 과잉 수사를 펼치는 모습이 참으로 가관"이라고 했다.

[박상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