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캐나다 차량돌진 용의자는 ‘인셀’이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셀들의 반란은 이미 시작됐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번화가에서 렌트한 차량을 몰고 인도로 돌진해 10명을 살해한 알렉 미나시안(25)이 범행 직전 올린 페이스북 글의 일부다. 토론토 경찰 관계자는 “희생자 대부분이 여성이었다”고 설명했다. 인셀은 ‘비자발적 독신주의자(involuntary celibate)’의 약자로, 여성과 성적 관계를 맺고 싶어 하지만 그러지 못하는 남성들을 일컫는다.

자신을 거절한 여성을 혐오하고 실제 범죄로까지 이어지면서 인셀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다뤄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 여성과의 관계맺기 실패한 인셀

인셀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93년이다. 토론토의 한 대학생이 성적 어려움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만든 용어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여성혐오자를 지칭하는 단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인셀은 심한 고립감과 외로움을 호소한다. 2001년 조지아주립대 연구팀이 스스로를 인셀로 정체화한 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들은 성뿐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맺음 자체에 서툰 경우가 많았다.

자폐증을 비롯해 신체적·정신적 질병을 앓는 응답자도 상당했다. 구애를 거절하는 여성들에 대한 적개심도 인셀의 특징 중 하나다.

실제 범죄로 이어진 경우도 있었다. 엘리엇 로저(22)는 2014년 미국 캘리포니아 이슬라비스타에서 총기를 난사해 6명을 살해하고 14명을 중상에 빠뜨렸다. “여성들이 고결한 신사인 날 두고 불쾌한 남자들에게로 떠나고 있다”는 이유였다. 미나시안도 범행 전 페이스북에 “채드(여성에게 인기가 많은 남성)와 스테이시(인셀을 거절하는 여성)를 무찌르자”고 말했다.

인셀들은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경험이나 감정을 공유하는데, 이 과정에서 타인에 대한 적개심과 분노가 확산되기도 한다. 일부 인셀은 로저를 자신들의 ‘성인’으로 추앙하고 모방범죄를 다짐했다. 지난해 10월 주요 인셀 커뮤니티가 모여 있던 소셜미디어 ‘레딧’이 인셀 관련 게시판을 전면 차단하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으나 범죄를 막는 데는 효과가 없었다.

■ 일탈 아닌 사회 현상으로 다뤄야

인셀이라고 해서 모두 폭력 성향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5000명 규모의 인셀 커뮤니티 ‘인셀스미’의 한 관리자는 CNN에 “핵심은 인셀이 로맨틱하거나 성적인 관계를 맺을 대상을 찾지 못한다는 점이며, 이는 테러 행위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일부 인셀들의 테러 행위를 인셀 전체의 잘못으로 매도해선 안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인셀의 등장을 개인적 일탈이 아닌 사회적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미국 내 극우 성향 단체의 혐오범죄를 모니터링하는 서던포버티법률센터(SPLC)는 최근 인셀 문화를 포함한 남성우월주의 범죄를 별도로 감시·추적하기로 했다.

SPLC는 “인셀이 보기에 성관계는 남성에게 주어진 기본권이며, 여성의 거절은 이러한 기본권을 침해하는 범죄행위”라고 분석했다. 최근 인셀 관련 범죄들이 늘어난 것도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이 높아지면서 여성을 성욕 충족의 도구로 자유롭게 활용해왔던 과거에 비해 상실감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일부 인셀 블로그는 여성이 파트너를 선택할 수 없었던 가부장제 사회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인셀과 같은 단일 집단이 출현하진 않았지만, 한국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다.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 당시 범인은 “여성들이 나를 무시한다”며 범행 동기를 설명했다.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에게 염산 테러를 가하거나, 만나주지 않는다며 폭행한 사건도 자주 보도된다.

<심윤지 기자 sharpsi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