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저항 못 할 세뇌'…같은 혐의 'JMS 정명석'은 징역 10년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그동안 종교 지도자의 성폭행 가운데 사람들 입길에 가장 많이 오르내린 것은 JMS 교주 정명석 사건이었습니다. 피해자들은 정씨를 신으로 믿었고, 거부할 수 없는 상태에서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정 씨는 준강간 혐의로 10년형을 선고받았는데, 이번 만민교회 이재록씨 수사에서 적용한 혐의와 같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JMS 교주 정명석 씨는 지난 2009년, 여신도 4명을 준강간한 혐의가 인정돼 대법원에서 징역 10년이 확정됐습니다.

준강간은 폭력이나 협박을 동반하는 강간과 차이가 있습니다.

피해자가 '약물이나 술'에 취해 저항할 수 없는 상태에서 성폭행이 이뤄질 때 주로 적용합니다.

당시 법원은 '정 씨를 신으로 믿은 피해자들이 저항할 수 없는 세뇌 상태였다"고 판단했습니다.

경찰은 이재록 씨에게 성폭행 당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이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피해 주장 A씨 : 이 사람은 하나님인데 내가 이렇게 얘기하고 판단하는 것 자체가 죄가 될 것 같은 느낌…]

만민교회 피해자들 주장도 비슷합니다.

[피해 주장 B씨 : 내 마음이 곧 하나님의 마음이다. 그러니 너를 선택한 건 내가 선택한 게 아니다. 하나님이 선택한 거다.]

해외에서 성폭행당했던 JMS 피해자들은 가족이나 주변인들로부터 고립된 상태였습니다.

만민 측 피해자들도 이재록 씨가 끊임없이 주변과 차단을 강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피해 주장 C씨 : 정상적인 가족을 끊으라고 하고 철저하게 제 주변 모든 지인을 끊고 저는 정말 어둠 속에 살았던 것 같아요.]

(화면제공 : 기독교 포털뉴스·CTS 기독교 TV)

이상엽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