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양향자의 The 건강한 음식] 봄볕에…입맛도…기운도…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씁쓸한 맛이 일품’ 햇쑥은 보약/ 따뜻한 성질로 신장·간장 기능 강화 효과/氣·혈액 순환 촉진… 갱년기 장애 등 부인병 치료 탁월

세계일보

*쑥 해물전재료: 쑥 100g, 새우살 50g, 홍합살 50g, 오징어 1/4마리, 계란 1개, 붉은 고추 1개, 쌀가루 1/2컵, 소금, 식용유1. 쑥은 깨끗이 다듬어 찬물에 헹궈준다.2. 새우와 홍합은 소금물에 씻어주고 오징어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후에 잘게 다진다.3. 고추는 어슷어슷 썰어준다.4. 쌀가루에 쑥, 홍합, 오징어, 고추, 새우, 계란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4를 국자로 떠서 익혀준 후 썰어서 접시에 담는다.


우리나라의 속담 중에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나았다’는 말이 있다.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품 중의 하나다. 쑥이라 하면 파란 빛깔의 쑥떡을 연상할 만큼 우리의 민속음식이 되어 있다.

봄 내음이 폴폴 풍겨오면 들로 산으로 쑥을 캐러 다니던 어린 시절 생각이 새록한 계절이기도 하다. 이런 철이면 시골에서는 양지 바른 곳을 찾아 쑥부터 캐기 시작한다. 다 자란 쑥은 어김없이 쑥밥, 쑥국, 쑥떡, 쑥지짐으로 밥상이 온통 쑥 천지가 된다.

단군신화에 등장할 만큼 우리 민족과 가까운 봄나물 쑥. 신화에서 환웅은 쑥과 마늘로 병을 다스린다. 쑥은 겨울에 움츠러들었던 몸이 봄을 맞아 활기를 되찾는 데 도움을 주는 고마운 채소이며 입맛이 없는 봄철의 식욕촉진제가 된다.

조선 후기에 간행된 ‘동국세시기’에는 삼짇날(음력 3월3일)엔 부드러운 쑥잎을 따 쌀가루에 섞어 쪄서 떡을 만들어 먹었고 단오날에도 쑥떡과 국을 끓여 먹었다는 기록이 나온다.

한방에서는 쑥을 ‘애엽’이라고 부른다. 맛이 쓰면서 맵고, 성질이 따뜻해 신장과 간장 등 장기 기능의 강화에 효과가 있다. 기운과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차가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불필요한 습기를 몰아내 여성의 부인병 치료에 사용됐다. 단군신화에서 곰이 쑥을 먹고 웅녀가 됐다는 것도 쑥과 여성 건강의 깊은 관련성을 보여 준다.

약쑥은 예로부터 여성들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지키는 데 이용해 온 약물 목욕재료이다. 향기가 독특할 뿐만 아니라 쑥 목욕을 하고 나면 피부가 매끈해지고 탱탱해진다.

세계일보

*쑥 야채 건강주스재료: 쑥 150g, 파슬리 20g, 사과 1개, 꿀 1작은술만드는 법1. 쑥, 파슬리를 깨끗이 씻어준다.2. 사과는 껍질째 씨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준다.3. 쑥, 파슬리, 사과,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주스를 만든다.


약쑥에는 항균소염 작용이 있어 습진, 피부트러블, 알레르기를 치유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경락과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어 여성들의 냉증이나 생리불순, 갱년기 장애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도 탁월하다.

이외에도 만성소화불량, 신경통 요통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특히 몸이 찬 사람이 지속적으로 쑥 목욕을 하면 기초체온이 올라가며, 또 감기에 걸렸을 때 쑥 목욕을 하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쑥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쑥을 이용한 민간요법으로는 해열과 진통 작용, 해독과 구충 작용, 혈압 강화와 소염 작용 등에는 쑥 즙을 내어 마신다.

말린 쑥을 헝겁 주머니에 넣고 한 번 삶아서 우러나온 진한 즙을 목욕물에 타서 목욕을 하면 몸을 보온하게 되어 좋으며, 이질에는 말린 쑥을 5~10g을 달여 뜨거울 때 마신다.

관절염엔 쑥 온포기 3~4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2회씩 5~6일 복용한다. 주부 습진에는 쑥 잎줄기와 고추를 태워 가루로 만들어 참기름으로 개어서 3~4회 바르면 특효가 있으며, 중풍으로 말을 못하면 파두 1알을 껍질을 벗기고 그 2배 가량의 쑥과 함께 찧어 태운 연기를 코에 쐬면 효과가 있으며, 쑥을 태운 재를 가는 붓뚜껑 같은 것으로 콧구멍에 붙여넣으면 피가 멎는다.

그러나 쑥을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술안주로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쑥엔 신경을 마비시키는 환각성의 약간 독한 맛이 있기 때문에 먹기 전에 삶아서 물에 하룻밤 우려내야 한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