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재벌 빌딩' 공시가, 시세 40%도 안 돼…연 2000억 '세금 특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재벌기업 빌딩의 공시가격이 시세보다 너무 낮아서 세금을 턱없이 적게 내고 있다.' 이것이 얼마전 저희 뉴스룸에서 보도해드린 내용입니다.

◆ 관련 리포트

대기업 공시지가는 '시세 절반'…기반부터 왜곡된 부동산 세금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222/NB11607222.html

이후 경실련이 삼성·현대자동차 등 5대 재벌의 주요 빌딩을 직접 조사해봤더니 실제로 공시가격이 시세의 40%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 때문에 매년 덜 내도 되는 세금만 2000억 원이 넘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권의 '노른자위'에 자리잡은 서초동 삼성타운입니다.

주변 빌딩 실거래가로 추정한 시세는 4조 1745억 원입니다.

하지만 세금을 매길 때 기준이 되는 공시가격은 1조 4700억 원으로 시세의 35%입니다.

경실련이 국내 5대 재벌인 삼성·현대자동차·SK·LG·롯데의 본사, R&D센터 등 핵심 빌딩 35곳을 조사한 결과 평균 시세 반영률은 39%에 그쳤습니다.

이로 인해 시세를 적용할 때보다 매년 2200억 원의 보유세를 덜 내고 있습니다.

[최승섭/경실련 부동산·국책사업감시팀 부장 : 실제적으로 재벌들이 보유한 토지가액은 수백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요.]

시세와 공시가격의 차이가 가장 큰 곳은 현대자동차가 10조 5000억 원에 사들인 서울 삼성동의 옛 한국전력 부지로 시세반영률이 25%에 불과합니다.

국내 최고층 건물인 제2롯데월드도 시세반영률은 42% 수준입니다.

서민들이 사는 아파트의 시세반영률이 70 에서 80%인 점과 대조됩니다.

경실련은 불공정한 과세기준을 바로 잡으려면 빌딩의 공시가격부터 현실화하고, 주택처럼 빌딩에도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이태경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