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5G 주파수 예상 낙찰가 5조 이상…총량 제한이 관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서 토론회…"과거 경매, 최저가의 1.5∼2배 낙찰"

이통3사 총량 제한 입장차…SKT 120㎒ vs KT·LGU+ 100㎒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차세대 이동통신 5G 주파수 경매의 낙찰가가 5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바른미래당 오세정 의원실 주최로 열린 '5G 주파수 경매 방식 점검 토론회'에서 임성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바른미래당 전문위원은 "과거 최저 경매가 대비 1.5배 수준으로 낙찰된 사례들을 고려하면 5G 주파수 낙찰가는 5조원대에 이를 전망"이라고 말했다.

6월로 예정된 5G 주파수 경매의 최저 경쟁가격은 총 3조2천760억원으로 결정됐다.

김진기 한국항공대 교수도 "과거 사례를 볼 때 경쟁이 있는 상황에서 낙찰가는 1.5배에서 2배 정도 올라갔다"며 "6조원에서 8조원에 낙찰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참석자들은 낙찰가가 과도하게 올라갈 경우 소비자 부담이 늘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현 방식은 3사가 치열하게 경쟁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며 "정부로서는 충분한 재정을 확보할 좋은 기회지만 세계 최초 5G 상용화라는 주파수 할당 정책의 목표와는 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통신사에서 거둬들이지만 결국 통신 이용자로부터 나가는 돈"이라며 "6조원으로 낙찰된다면 가입자당 1년에 만원을 내야 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임 전문위원도 "사업자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지만 결국 주파수 대가를 소비자에게 전가할 것"이라며 "주파수 대가 상승은 국민의 통신비 부담만 가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지난 19일 주파수 할당계획 토론회에 참석한 이동통신 3사 임원
연합뉴스 자료 사진



반면 목원대 박덕규 교수는 "최저 입찰가가 높다고 얘기하기 어렵다"며 "총량 제한에 따라 라운드가 금방 끝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총량 제한은 한 사업자가 가져갈 수 있는 주파수 한도를 제한하는 제도다. 수요가 많은 3.5㎓ 대역(280㎒ 폭)의 경우 100㎒, 110㎒, 120㎒ 등 3가지 안이 후보로 나왔다.

박 교수는 "각국은 5G 최저 주파수 대역으로 100㎒ 폭을 잡아놓았다"며 "120㎒ 폭은 40㎒ 폭을 낙찰받는 사업자가 나올 수 있어 기본적인 5G 서비스를 충족하기 어렵다. 공정 경쟁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총량 제한을 균등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동통신 3사는 총량 제한을 두고 한 치 양보 없는 설전을 벌였다.

SK텔레콤은 향후 급증할 트래픽 수요와 주파수의 효율적 배분을 앞세워 120㎒ 이상을 요구하는 반면 KT[030200]와 LG유플러스[032640]는 공정 경쟁을 위해 100㎒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 임형도 상무는 "100㎒ 폭은 나눠먹기 하자는 주장인데 담합을 유도하는 위험한 발언"이라며 "주파수가 필요한 사업자가 더 갖게 해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임 상무는 "120㎒ 폭으로 하더라도 120-120-40이나 110-110-60처럼 극단적 경우는 발생하기 어렵다. 과거 3차례 경매에서도 KT와 LG유플러스는 1조원 수준의 입찰가를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KT 김순용 상무는 "LTE 가입자가 더 많으니 5G 주파수를 더 많이 갖겠다는 SK텔레콤의 얘기는 '한번 부자이니 계속 부자여야 한다'는 재벌식의 사고방식"이라고 맞받아쳤다.

김 상무는 "10㎒ 폭 차이는 속도로 치면 240Mbps 차이가 난다"며 "격차가 커지면 우리는 시작도 못 하고 죽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강학주 상무도 "국내 시장 자체가 사업자가 필요한 만큼 가져갈 수 있는, 균형된 시장이 아니다"며 "60㎒만 가져간 사업자는 속도가 1Gbps가 안 나와 LTE와 동급이거나 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