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부, 중국과 손 잡고 최악 미세먼지 해법 찾는다… 6월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제공 = 환경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최원영 기자 = 정부가 한반도를 강타 중인 최악의 미세먼지 문제를 중국과 머리를 맞대고 풀기로 했다. 오는 6월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통해 본격화 될 전망으로, 대기오염과 관련한 컨트롤타워를 세우고 미세먼지 문제를 의제화 한 정례 회의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환경부는 25일 정책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주요 환경현안’을 밝혔다. 이에 따르면 오는 6월 정부는 중국과 대중국 환경협력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수행할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설립한다. 정책교류·공동연구·환경기술 교류를 아우르는 기능을 할 예정으로 6월 23일 제20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갖고 25일 센터 개소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번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계기로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연구 결과를 담은 ‘공동연구보고서’도 발간키로 했다.

외교부 협조 하에 한·중 미세먼지 문제를 의제화 한 논의도 추진된다. 제3차 한·중 기후변화 협력 공동위원회를 6월 개최하고 제23차 한·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가 하반기 한국에서 열린다. 제22차 NEASPEC 고위관리회의도 10월 중국서 예정돼 있다.

이미 정부는 지난해 5월부터 중국 북부지역 베이징 등 6개 도시의 대기질 공동관측·조사를 위한 ‘청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프로젝트는 한·중 대기질 공동연구단이 주도하고 2020년까지 진행된다.

중국 제철소·발전소 등을 대상으로는 총 786억원 규모 6개 사업에 우리나라 대기오염방지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당초 계획 대비 배출농도를 평균 128% 저감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건설공사장 등 핵심현장 특별점검을 시행하고, 지하역사 및 터널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설비개선에 나선다. 학교엔 공기정화장치 보급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