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한국당, 네이버에 아웃링크·댓글 대책 요구…경영진 면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성태 "댓글조작은 범죄행위…네이버도 책임 피할 수 없어"

네이버 "플랫폼 사업자로서 죄송…검토하겠다"

뉴스1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찾아 한성숙 대표이사 등 경영진과 면담하고 있다. 2018.4.25/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성남=뉴스1) 이후민 기자,전형민 기자 =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포털사이트 네이버 본사를 방문한 자유한국당이 네이버 경영진과 만나 향후 댓글조작과 같은 여론조작을 방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 및 한국당 소속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 등은 이날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 앞에서 비상의원총회 직후 한성숙 네이버 대표 등 경영진과 면담하고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면담에서 "잘못과 사회적 현상에 대한 의혹은 인정해야 좋은 개선책을 만들 수 있다"며 "댓글조작은 국민 여론 조작으로 국민의 마음을 공분과 혼란으로 빠뜨린 범죄행위다. 조작이 이루어진 판이 네이버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도 그 책임에서 피해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네이버 측에 실시간검색어 폐지와 뉴스 아웃링크(기사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이동) 방식 전면 도입. 뉴스편집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그는 "실시간검색어 순위를 끌어올리는 조직적 세력을 없애기 위해 실시간검색어를 폐지할 의향이 있냐"며 "건전한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고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아웃링크가 국민적 요구가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대표는 "아웃링크를 하겠다고 선언해도 당사자인 언론도 있기 때문에 검토하고 있다"며 "이런 이슈로 계속 네이버 플랫폼이 언급되는 것도 저희 브랜드에 치명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지적해주신 부분들은 하나하나 단계를 밟아야 한다"며 "이 자리에서 답변하기는 어렵고 고민되는 부분이다. 구체적인 방향성에 대해서는 지금 말씀하신 부분에 동의한다"고 했다.

한 대표는 또 "'뉴스장사' '댓글장사'라고 말했는데, 수입 부분은 뉴스콘텐츠료를 공개할 수 있다"며 "관련 부분까지도 크게 부각되고 있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웃링크제 도입과 관련해 한 대표는 "많은 부분 이해관계가 언론사마다 달라서 관련 의견을 듣고 어떤 방식으로 취하는 것이 현명한지 정리하겠다"며 "(국회에서) 법안이 만들어지면 따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내부적 판단이 우선"이라며 "기업의 책무를 법에서 규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 오늘 이 방문이 결코 헛되지 않게 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 대표도 "걱정을 끼쳐드린 부분은 플랫폼 사업자로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필요한 부분은 더 말씀 듣고 고칠 부분은 빠르게 고쳐나가겠다"고 답했다.
hm334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