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6월 개헌, 野의 대선불복 정쟁으로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의원총회를 열고 6월 개헌 무산에 대해 “야당이 정쟁에만 몰두해 개헌 기회를 날렸기 때문에, 국회 개헌 논의는 불가능해졌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또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특검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 “특검 도입 주장은 명백한 대선 불복”이라며 반발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들은 입으로만 개헌, 개헌하지만 행동은 전혀 옮기지 않았다. 야당들이 개헌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기회를 날린 것”이라며 “야당들은 오로지 문재인 정부 발목잡기만을 하고, 새 나라를 만들겠다는 국민들의 심정에 부응은커녕 불지르는 일만 골라 하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

추미애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및 6월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출마자들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 2018 남북정상회담 성공기원 행사’에 참석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 대표는 전날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이 드루킹 사건으로 인한 여야 대립으로 무산됨 점을 지적하며 “‘드루킹 사건’은 여기저기 권력을 지향하며 기웃거린 신종 선거 브로커의 일탈 행위에 불과하다”면서 “(야당이) 일부 언론과 결탁해 오보를 가장해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특수 절도를 감행하는 작금의 행태는 신종 정언유착이자 정치 공작이라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야당이 아무리 특검, 특검 해봐야 국민은 새 나라 가려는데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으려고 애쓰는 야당에 싸늘한 눈길을 보내고 있다”며 “경찰이 제대로 수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원들은 국회에서, 정당은 민심을 받들면서 할 일을 해야 한다”고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6월 개헌이 (야당의) 대선 불복 정쟁으로 무산 위기에 처했다”며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 투표는 불가능하게 됐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우리 당은 검찰 수사 결과가 미진하면 특검을 도입하자는 입장인데, 야당은 경찰 수사를 믿지 못하겠다고 하며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법 처리 관련) 협상을 발로 걷어찼다”며 “바른미래당이 (특검과 관련해) 한국당 의견에 동조하는 것은 ‘한국당 2중대’ 아니냐. 민주평화당도 여기에 함께 하는 데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 참정권을 박탈하고 민생을 외면하는 한국당의 망동은 국민들에게 심판받을 것”이라며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한국당과) 함께 서서 이번 사건을 드루킹 사건이 아닌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으로 규정하는 데 참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3당이 제출한 특검법은 19대 대선을 국민의 선택이 아닌, 대선 불법 여론 조작으로 규정하는 것”이라며 “이 사건에 청와대와 민주당까지 연루돼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명백한 대선 불복이며 정권 교체를 불인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야당이 제안하는) 특검은 국민이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심판하고 선택한 문재인 정부를 부정하는 것으로, 그런 특검은 절대 안 된다”며 “이 시간 이후 더 이상 국회 개헌 논의는 불가능해졌다. 야당 야합에 더 이상 기대를 갖지 않겠다”고 했다.

[이옥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