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경찰, 드루킹 '댓글조작' 수사 대선 전후까지로 확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범행서 확인된 614개 아이디 접속기록 확보 중

대선 전후기간 매크로 이용 추가 불법행위 유무 확인 예정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수사하는 경찰은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 일당이 작년 19대 대선 전후에도 댓글 순위조작을 했는지 확인하고자 접속기록을 확보하고 있다.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지방경찰청은 드루킹 일당이 지난 1월17일 댓글 여론조작에 쓰인 것으로 확인된 아이디 614개가 대선 전후에도 활용됐는지 살펴보고자 지난 22일 네이버를 상대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고 25일 밝혔다.

경찰은 네이버로부터 614개 아이디 접속기록을 넘겨받으면 이들 아이디가 대선 전후 등 다른 기간에도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한 여론조작에 쓰인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드루킹 일당은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를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경찰 관계자는 "614개 아이디가 어떤 댓글을 달고 어떤 공감·비공감 추천을 했는지 접속기록을 통해 확인할 것"이라며 "그런 활동을 하면서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적 여론조작이 있었는지 자료를 회신받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조직적으로 기사 링크(URL)를 공유해 댓글 순위를 끌어올린 행위가 단순한 선플(긍정적 댓글) 운동에 불과한지, 포털사이트 업무를 방해한 형사처벌 대상인지를 두고도 관련 법리를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경찰은 지난 20일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열린카페 경공모', '숨은카페 경공모' 등 드루킹이 운영한 3개 인터넷 카페를 압수수색한 결과 전체 회원 규모가 4천560여명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이들 카페 게시물과 댓글 등을 분석해 조직체계와 구성원들의 활동 내용 등을 확인하고 있다. 이들의 아이디가 댓글 여론조작에 얼마나 사용됐는지도 수사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다.

경찰은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원을 건네받은 사실이 확인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보좌관 한모씨도 이른 시일 내에 소환해 돈을 받은 경위와 금전거래 성격, 인사청탁 등의 대가성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pul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