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북한산 그림앞 文·金 기념촬영…회담장 원탁 뒤엔 금강산 그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8mm 원탁·금강산 그림…남북정상회담장에 담긴 의미

중앙일보

오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남북정상회담장이 공개됐다. [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이 남북 화합의 의미를 담은 장소로 탈바꿈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가구 하나, 그림 하나에도 이야기와 정성을 담았다”며 “백의민족 정신이 담긴 절제미로 온화한 환영 풍경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1층 로비는 한지 창호문을 사용해 안방에서 따뜻하게 손님을 맞이하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방명록 서명대는 전통 해주 소반으로 손님을 초대한 기쁨과 환영의 의미를 표현했다.

기념사진 촬영 배경이 될 1층 로비 정면에는 서울 북한산을 소재로 그린 작품이 배치됐다. 고 부대변인은 “역사상 처음으로 남한 땅을 밟는 북한 지도자를 서울 명산으로 초대한다는 의미로, 서울에 있는 산이지만 북한산이라는 이름은 중의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1층 환담장의 병풍은 훈민정음을 재해석한 김중만 작가 사진작품을 배치해 한글을 통한 한민족을 강조했다.

중앙일보

정상회담 테이블은 2018년을 상징하는 2018mm로 제작됐다. [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정상이 주요의제를 다룰 2층 정상회담 테이블은 2018년을 상징하는 2018mm다. 휴전선이라는 물리적 경계와 분단 65년이라는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남북이 함께 둘러앉아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중앙일보

남북 정상이 앉을 의자는 한반도 문양을 새겼다.[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테이블 양측에는 각각 7개씩 총 14개의 의자가 놓였다. 양측 가운데에 남북 정상이 앉을 의자는 등받이 최상부에 제주도와 울릉도, 독도까지 그려진 한반도 문양을 새겨 돋보이게 했다.

중앙일보

회담장 배경에는 금강산의 높고 푸른 기상을 담고 있는 신장식 작가의 '상팔담에서 본 금강산' 작품이 걸려있다.[사진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밝음과 평화를 염원하는 파란 카펫이 깔렸다. 또 회담장의 배경이 될 출입문 맞은편 벽에는 신장식 화백의 작품 ‘삼팔당에서 본 금강산’ 그림이 걸렸다. 청와대는 “2008년 이후 다시 가지 못하는 금강산은 우리 민족 누구나 다시 가고 싶어하는 명산”이라며 “남북의 화해와 협력의 상징인 금강산을 회담장 안으로 들여 이번 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소망하는 의미를 담았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꽃의 왕이라 불리는 작약과 우정의 의미를 지닌 박태기나무, 데이지, DMZ에서 자생하는 야생화와 제주 유채꽃으로 장식했다. 고 부대변인은 “상징적 공간이 두 정상에게 소리 없이 말 걸도록 했다”며 “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정성을 다해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