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中, 은행권 자본확충 압력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중국 정부의 금융리스크 축소 노력이 은행권 자본확충 압력으로 연결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은행권 장부에 잡지 않아도 됐던 그림자금융을 다시 장부에 포함시키도록 금융 당국이 규제를 가하자 은행들은 장부에 포함시킬 자본을 확충해야 하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것이다. 이에따라 지난 3월 농업은행이 1000억위안 규모의 자본확충에 나선데 이어 은행권의 자본확충 노력들이 줄줄이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FT는 특히 중신은행, 민생은행, 핑안은행 같은 중간 규모 은행들의 자본확충 노력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UBS는 중국 은행들이 자본확충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바젤III 최저요구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핵심 기본자본비율(Tier1)을 10% 수준으로 높이려면 1조500억위안의 자본이 더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신용평가사 S&P 글로벌의 치앙랴오 은행 담당 애널리스트는 "일반적으로 금융 디레버리징(부채축소)이 있을 땐 회계장부를 부풀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본 압력이 경감되지만, 중국의 경우 디레버리징은 회계장부 안에서 이동해야 할 항목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를 채울 수 있는 자본을 확충해야 하는 압력이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중국 은행들은 자산관리상품(WMP)으로 모집한 자금을 다시 채권, 대출, 주식 등에 투자했고, 이를 회계상 장부 외 항목으로 관리했었다. 하지만 은행권 그림자금융 관행이 통제 범위를 벗어나면서 지난 10년간 부채가 계속 증가하는 금융 리스크가 커졌고, 결국 금융당국은 은행의 장부외 자산을 통한 신용확장을 통제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FT는 은행권에 자본확충을 압박하는게 금융리스크 축소를 원하는 금융 당국 노력의 핵심이라고 진단했다. 중국 정부의 그림자금융 억죄기 노력은 실제로 유동성 관리에 효과를 보고 있다. 은행들이 부외 대출을 대차대조표에 표기하면서 통계로 잡힌 대출 규모가 늘고 있는 것. 그림자금융이 최고조에 달했던 2013년만해도 시장에 공급된 모든 유동성을 포함하는 사회융자총액에서 은행권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8% 수준이었지만, 올해 1분기에는 88%까지 높아졌다.

한편 지난해 12월 국제통화기금(IMF)도 ‘2017 중국 금융안정평가’를 바탕으로 정부의 그림자금융 통제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대로 가다간 중국 은행권의 자본이 부족할 수 있다며 자본확충에 나서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