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제사회, '완전한 비핵화' 촉구…대북 압박·경계 목소리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제사회는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계속해서 촉구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핵 확산 금지조약 가입국들을 상대로 북한에 대한 압박을 요구했고, 나토와 호주 역시 대북 제재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핵실험 중단 발표와 별개로 북한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해야 한다."

유엔 핵확산금지조약 가입국들에게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이 한 말입니다.

고노 외상은 북한이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에 참여하도록 국제사회가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선언과 별개로 북한의 핵보유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도 했습니다.

[고노 다로/일본 외무상 : 북한의 핵실험 중지 선언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폐기라는 확실한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호주 턴불 총리는 북한에 대한 중단 없는 압박을 주문했습니다.

턴불 총리는 옌스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과 회담을 갖고 북한이 완전히 핵을 폐기하기 전까지 대북제재를 지속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말콤 턴불/호주 총리 :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를 유지하고 대화 기조를 북돋아야 합니다.]

국제사회는 한반도에서 나오는 평화의 신호는 환영하지만, 북한에 대한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한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