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野, 국민개헌 걷어차" vs. "與, 개헌 무산 책임져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치르는 게 무산되자 여당은 야당이 국민의 개헌 염원을 걷어찼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6월 개헌 무산의 책임은 청와대와 여당에 있다고 맞받았습니다.

김준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결국, 위헌 상태인 국민투표법 개정이 여권이 정한 마지노선을 넘어서면서 6월 개헌 국민투표는 무산됐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개헌 협상에 집중해야 할 4월 국회가 야당의 보이콧으로 파행되면서 결과적으로 6월 개헌이 물 건너갔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지방선거 유불리를 따져 6월 개헌에 반대해온 자유한국당이 방송법 개정과 드루킹 사건 특검 등 온갖 명분을 내세워 의도적으로 국회를 공전시켰다고 비판했습니다.

[우원식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민들의 참정권을 박탈하고, 국민개헌에 대못을 박으며, 국민들의 간절한 호소조차 걷어찬 자유한국당의 망동을 국민들께서 반드시 심판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청와대와 여당이 국회 개헌안이 합의되면 당연히 함께 처리될 국민투표법 개정 불발을 빌미로 개헌 무산의 책임을 야당의 책임으로 돌렸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청와대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졸속 개헌안을 국회에 던져놓고 통과를 압박했다며 야당 탓을 하기 전에 국회 정상화를 위해 드루킹 사건 특검 등을 수용하라고 맞받았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댓글 공작, 드루킹을 보호하기 위해서 특검을 수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추경이라든지, 민생 법안 등을 얘기하는 것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는 사실이 여실없이 밝혀진 것이죠.]

바른미래당은 국회 파행 원인은 제왕적 대통령제 연장 개헌을 시도한 대통령과 자신들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 처리마저 거부한 여당에 있다고 날을 세웠고, 민주평화당도 청와대의 개헌 쇼와 여당의 침묵이 지금의 사태를 가져 왔다며 개헌이 무산된 데 대해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꼬집었습니다.

정의당은 6월 개헌이 무산된 데 대해 국민에게 죄송하다며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 추진이 중단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YTN 김준영입니다.

▶동영상 뉴스 모아보기

▶오늘 나의 운세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