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드루킹 특검' 3野 공조에 '나홀로'…고민 깊어지는 정의당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野 '드루킹 특검법' 공동 발의…정의당, 논의 제외

"경찰수사 지켜본 뒤 특검 판단"…5월 재논의 될 듯

뉴스1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 2018.4.24/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특검법을 발의한 야3당과 달리 한 발 물러선 듯한 태도를 견지하는 정의당의 고심이 깊어 보인다.

댓글조작 논란을 빚은 민주당원(필명, 드루킹)을 둘러싸고 야권 공조가 공고해지고 있지만, 정의당은 민주당과 비슷한 입장을 취하며 야당의 드루킹 관련 논의에서 빠졌기 때문이다.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3당의 드루킹 공세는 더 거세질 것으로 보여 정의당은 향후 검경 수사 결과에 따라 또 한번 선택의 기로에 놓일 것으로 관측된다.

정의당은 24일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 논의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상무위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특검과 관련한 당내 의견이 "다양하다"고 전했다. 드루킹 관련 검찰과 경찰의 조사가 미비할 경우 특검을 결정해도 늦지 않는다는 정의당 당론과 당내 의견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내비친 셈이다.

하지만 정의당은 이날도 여당을 향한 드루킹 특검 요구를 미뤄도 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날 이정미 대표는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회에서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면 삼성특검이나 삼성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며 "경찰 수사, 그리고 검찰 수사를 통해서 (드루킹 사건이) 밝혀지는 과정을 지켜보고 검경 수사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이 발견되면 그 때 특검을 결정해도 늦지 않다"며 민주당과 비슷한 입장을 유지했다.

정의당은 이같은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당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는 모습이다. 야당 중에서도 친정부 성향이 가장 높다고 평가받고 있어, 드루킹 특검에 야권과 공조하지 않는다면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어서다.

특히나 정의당은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 야권 논의에서 제외된 모습이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전날(23일) 대표·원내대표 긴급회동을 갖고 민주당원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한 특별검사 임명 법률안인 소위 '드루킹 특검법'을 국회에 발의했다. 정의당과 함께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평화당마저 국회에서 직접 드루킹 특검법을 추진하면서 정의당은 야 4당 중 유일하게 특검법을 발의하지 않은 정당으로 남게 됐다.

특히 평화당은 드루킹 특검으로 입장을 바꾼 뒤 민주당을 향해 날 선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평화당은 이날 최경환 대변인 논평을 통해 최근 드루킹 사건 연루 의혹을 받는 김경수 민주당 의원을 언급하며 "김경수 의원도 특검을 자처했다. 청와대도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며 "민주당은 경찰 뒤에 더 이상 숨어서는 안 된다. 검경의 수사가 뒷북·부실투성이고 수사결과에 대해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특검으로 밝히자는 것"이라고 했다.

평화당과 손잡고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를 구성한 정의당으로선 다소 당혹스러울 수 있는 모습이다. 이 때문인지 평화당은 드루킹 특검법 추진에 앞서 정의당에 '양해'를 구했다고 한다.

국회에서 특검법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공동교섭단체 입장을 내야 하는 것도 과제로 남았다. 공동교섭단체 대표를 맡고 있는 노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논의 테이블에서 양당의 주장을 두루 반영해야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노 원내대표 입장에선 특검법을 주장할수도, 반대할 수도 없는 난처한 상황에 놓였다.

정치권은 오는 4·27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대중의 관심이 드루킹 사건에서 멀어질지 유심히 살피고 있다. 일각에선 국회 특검법 추진에 정의당이 쉽게 동조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정의당도 현재로선 '중립'을 유지하고 있지만 경찰 중간수사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5월 초중순경에는 정의당이 다시금 고민의 기로에 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e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