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우리 회장님' 갑질 유형은…'몽둥이형·화풀이형·모욕주기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토리세계-재벌가 갑질①] 온갖 다양한 방법 총동원

“어이가 없네.”

2015년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베테랑’에서 재벌 2세 조태오는 1인 시위를 하는 트럭 운전사를 자신의 사무실로 불러 폭행하고 하청업체 대표와 싸움을 붙인다. 당시 밀린 임금 500만원을 달라는 하청업체 직원의 말에 조태오가 한 이 대사는 온 나라의 유행어가 됐다.

세계일보

‘영화 베테랑’에서 재벌 2세 ‘조태오’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 유아인. 1인 시위하는 트럭 운전사를 자신의 사무실로 불러 폭행하고 돈을 준다는 설정이 ‘맷값 폭행 사건’과 유사하다는 평을 들었다. CJ 엔터테인먼트


현재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는 재벌가 갑질 논란은 재벌가 갑질이 비단 영화 속 일이 아니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막대한 부를 축적하며 기업의 경영권을 쥐고 있는 재벌은 일반인들에게 선망의 대상이지만 폭행에서부터 협박, 성추문 등 각종 갑질 스캔들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우리 회장님’의 갑질 유형을 살펴보자.

◆쇠파이프에 야구방망이 총동원한 ‘몽둥이형’

영화에 나올 법한 이야기지만 쇠파이프와 야구 방망이를 이용해 직원들을 폭행한 ‘회장님’이 있다. 국내 굴지의 기업 한화그룹의 김승연 회장과 최원철(당시 M&M 대표)씨다.

김 회장은 2007년 자신의 차남 김동원씨가 술집에서 시비가 붙어 종업원들에게 폭행당한 사실을 알게 되자 분노한 나머지 즉시 경호원과 조폭들을 대동하고서 보복에 나선다. 폭행에 관여한 사람들을 청계산으로 불러 쇠파이프로 폭행했다. 피해자들은 무려 9명에 달했지만 항소심은 ‘중상을 입은 사람이 없고 모두가 합의한 점’을 들어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2009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야구방망이 맷값 폭행사건도 충격적이다. 최씨는 회사 인수합병 과정에서 계약을 해지 당한 화물노동자 A씨가 고용승계와 적절한 보상을 요구하자 그를 불러 직원들을 도열시킨 채 2000만원을 주는 대가로 A씨를 야구방망이로 엉덩이를 때렸다. A씨가 고통을 호소하며 용서를 빌기까지 하였지만 폭행은 멈추지 않았다. A씨는 훈육했다고 법정에서 주장했지만 1심은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집단 흉기 등 폭행)을 적용, 징역 1년 6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하지만 결국 그도 2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회장님’ 화풀이 대상된 운전기사들

최근에 떠오르는 회장님들의 갑질 유형 중 운전기사에게 하는 과도한 매뉴얼과 폭행, 폭언도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재벌가 사람들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모시지만 오랜시간 그들로부터 갑질을 당해왔다.

대림산업 이해욱 부회장은 운전기사에게 수시로 폭언과 욕설, 폭행을 해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일반인들에게 충격을 줬던 것은 이 부회장의 갑질과 함께 공개된 ‘회장님’ 수행기사 매뉴얼이다. 이 매뉴얼에는 사이드미러를 접고 운전, 차량이 끼어들지 못하게 앞 차량과 간격 최소화, 물이 가득 담긴 컵에서 단 한 방울도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부드러운 출발과 정지 등 요건들이 담겨져 있었다.

세계일보

검찰은 이 부회장을 벌금형으로 약식기소했지만 법원이 직권으로 정식재판에 회부했다. 하지만 재판 결과 이 부회장은 1500만원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

운전기사 갑질 논란의 주인공이 된 재벌가는 이 부회장 뿐만이 아니다. 정일선 현대 BNG스틸 사장은 2014년 10월 수행기사가 골프바지에 멜 허리띠를 찾지 못한다는 이유로 화장품 가방로 머리를 내리친 혐의로 약식기소됐고 벌금 300만원으로 유죄가 확정됐다. 정 사장도 당시 운전기사들에게 주당 최대 80시간 이상 근무, 과도한 매뉴얼 강요 등의 피해를 주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15년 9월 사회적 파문을 낳은 김만식 전 몽고식품 명예회장의 운전기사 폭행 사건도 가장 을인 운전기사를 상대로 한 갑질이다.

◆‘비행기 돌려’, ‘물컵 던져’ 모욕주기형 갑질

족벌 경영으로 회사 내 경영권을 갖고 있는 재벌가들에게 회사는 또 다른 갑질의 장소다. 소속 직원이나 하청업체 직원들은 ‘회장님’이나 회장님의 자식들에게 별다른 저항 조차 할 수 없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을 쥐고 있는 신이나 다름없다.

세계일보

요즘 사내 갑질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재벌은 단연 대한항공 일가다.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은 기내 견과류 서비스 방식을 문제 삼아 사무장과 승무원에게 폭언을 하고 비행기를 강제 회황시켰다. 그녀도 재판에 넘겨졌지만 결국 집행유예로 석방됐다.

최근에는 조 사장의 동생인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도 회의 중 광고대행사 팀장에게 고성을 지르고 물컵을 던진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세계일보

23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경찰 수사와 함께 관세청으로부터 밀수·관세포탈 혐의까지 전방위로 수사를 받는 처지에 놓여있다. 아버지인 조양호 한진그룹회장이 두 딸들의 사퇴와 함께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국민들의 분노를 잠재우기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세계일보

지난 21일 관세청 관계자들이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자택 3곳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 물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도 비서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대표는 자신의 비서에게 요강 청소까지 시키는 등 정상적인 업무 범위를 벗어난 지시를 했으며, 여비서 채용 과정 등에서 비상식적인 언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여직원 앞에서 야한 동영상을 보는 등 성희롱성 행동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