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英 윌리엄 왕세손 부부 셋째 아이는 왕자…왕위계승 서열 5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여섯번째 증손…메이 총리 등 축하 메시지

군주제 반대론자들은 왕실에 대한 지나친 주목 비판

연합뉴스

영국 윌리엄 왕세손 부부의 '셋째 왕자'
(런던 AP=연합뉴스) 영국 윌리엄 왕세손의 아내인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빈이 23일(현지시간) 출산한 셋째 아이를 품에 안고 런던의 세인트 메리 병원을 떠나고 있다. 윌리엄 왕세손 부부의 셋째 아이는 남자 아이로 영국 왕위계승 서열 5위가 된다. lkm@yna.co.kr



연합뉴스

英 미들턴 왕세손빈이 셋째 아이 출산한 병원
(런던 AP=연합뉴스) 영국의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빈이 셋째 출산을 위해 입원한 런던 소재 세인트 메리 병원의 부인과 병동인 '린도 윙'(Lindo Wing) 앞에서 23일(현지시간)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이 병원은 윌리엄 왕세손과 미들턴 왕세손빈의 첫째 조지(4) 왕자와 둘째 샬럿(2) 공주가 모두 태어난 곳이다. lkm@yna.co.kr



(런던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김연숙 기자 = 영국 윌리엄 왕세손의 아내인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빈이 23일(현지시간) 셋째 아이를 출산했다.

윌리엄 왕세손 부부의 업무를 관장하는 켄싱턴 궁은 이날 성명을 통해 "케임브리지 공작부인(미들턴 왕세손빈)이 오늘 오전 11시(영국서머타임·BST 기준, 그리니치표준시 보다 한 시간 빠름)께 남자아이를 순산했다"고 밝혔다.

신생아는 몸무게 3.8kg으로 윌리엄 왕세손이 곁에 있었으며 미들턴 왕세손과 신생아 모두 건강하다고 켄싱턴 궁은 덧붙였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비롯해 영국 왕실은 미들턴의 출산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하고 있다고 켄싱턴 궁은 전했다.

앞서 미들턴은 이날 오전 초기 단계의 산기를 느껴 런던 세인트 메리 병원에 입원했다.

이 병원은 윌리엄 왕세손과 미들턴 왕세손빈의 첫째 조지(4) 왕자와 둘째 샬럿(2) 공주가 모두 태어난 곳이다.

태어난 셋째는 엘리자베스 2세 현 영국 여왕의 여섯번째 증손이다.

할아버지인 찰스 왕세자, 아버지인 윌리엄 왕세손, 형 조지 왕자, 누나 샬럿 공주에 이어 영국 왕위계승 서열 5위가 된다.

윌리엄 왕세손의 동생으로 다음달 결혼 예정인 해리 왕자는 서열이 5위에서 6위로 바뀌게 된다.

지난 2013년 법 개정으로 이번에 태어난 왕자가 누나인 샬럿 공주에 왕위 계승 서열상 앞서지는 않는다. 이전에는 남동생이 누나 보다 우선적으로 왕위를 계승하도록 돼 있었다.

이번에 왕자가 태어나면서 개정된 법이 처음으로 적용된 사례가 된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英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빈
(런던 AP=연합뉴스) 영국의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 빈이 지난 3월 런던의 코퍼박스 아레나에서 열린 자선행사에 참석한 모습. 22일(현지시간) 켄싱턴 궁은 미들턴 영국 왕세손빈이 셋째 출산을 위해 런던 세인트 메리 병원에 입원했다고 밝혔다. 이 병원은 윌리엄 왕세손과 미들턴 왕세손빈의 첫째 조지(4) 왕자와 둘째 샬럿(2) 공주가 태어난 곳이다. 켄싱턴 궁은 "미들턴 왕세손빈이 오늘 아침 초기 단계의 산기를 느껴 병원으로 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英 윌리엄 왕세손 부부 셋째 아이는 왕자…왕위계승 서열 5위
(런던 AP=연합뉴스) 영국의 윌리엄 왕세손(왼쪽)과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빈이 23일(현지시간) 런던의 세인트 메리 병원 앞에서 이날 자신들이 낳은 셋째 아이를 안고 활짝 웃고 있다. 윌리엄 왕세손 부부의 셋째 아이는 남자 아이로 영국 왕위계승 서열 5위가 된다. lkm@yna.co.kr



이번에 태어난 왕자의 이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켄싱턴궁은 적절한 때에 이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국 도박업체들은 앨버트, 아서, 잭, 프레드 등의 이름을 가질 확률이 큰 것으로 점치고 있다.

전통에 따라 왕자의 출생은 공식적으로 여왕이 거주하는 켄싱턴 궁 앞마당에 있는 이젤에 출생통지서를 올림으로써 정식 공지될 예정이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케임브리지 공작(윌리엄 왕세손)과 공작부인이 왕자를 출산한데 대해 가장 따뜻한 축하를 보낸다"면서 "모두 행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윌리엄 왕세손과 미들턴 왕세손빈은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 시절에 만나 2011년 결혼했다.

윌리엄 왕세손 가족은 웨일스 북부와 잉글랜드 동부에 집을 갖고 있지만 최근 윌리엄 왕세손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왕실 업무를 대신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런던 켄싱턴 궁으로 옮겨 거주하고 있다.

윌리엄 왕세손은 7년간 영국 공군에서 헬기 조종사로 복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 3월부터 응급환자 수송 헬리콥터를 운영하는 자선재단 '이스트 앵글리아 에어 앰뷸런스'에서 구급헬기 조종사로 일하다 지난해 7월 근무를 마쳤다.

연합뉴스

영국여왕, 92세 생일 맞아
(런던 AFP=연합뉴스) 세계에서 가장 오래 권좌를 유지한 생존 군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92세 축하 콘서트가 생일인 21일(현지시간) 런던의 로열 앨버트홀에서 열렸다. 웨일스 가수 톰 존스가 '잇츠 낫 언유주얼'(It's Not Unusual)을 부른 직후에 여왕은 가족들과 함께 왕실 지정석에 나타났다. 카일리 미노그, 스팅, 레이디스미스 블랙 맘바조, 섀기 등 음악가들과 연극, 영화 스타들도 잔치에 합류했다. 사진은 이날 콘서트장의 엘리자베스 여왕(가운데) 가족들로, 아들 찰스 왕세자와 손자인 윌리엄 왕세손 등이 좌우에서 여왕을 바라보고 있다. bulls@yna.co.kr



로이터 통신은 최근 영국 왕실에 대한 주목도가 커지는 상황에서 윌리엄 왕세손 부부가 셋째를 출산했다고 전했다.

앞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지난주 토요일인 21일 92세 생일을 맞았다.

통신은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출산에 대해 환호하는 분위기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이들도 있다고 밝혔다.

군주제 반대론자 모임인 '리퍼블릭'은 "새 왕자나 공주의 출산은 수백만명의 아이들에게 '너희들은 이번에 태어난 아이의 삶만큼 좋지 못할 것'이라며 세습의 불공정성을 강조하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pdhis9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