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사드 장비 들어갈 때마다 충돌…대치·갈등 왜 계속되나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경북 성주에서는 장비 하나 들고 날 때마다 어김없이 충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무기가 아니라 생활시설 관련 장비가 들어갈 때도 주민들은 격렬하게 막아서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과연 뭘지,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기자>

사드는 노동이나 스커드 같은 북한 중·단거리 미사일에 특화된 요격 체계입니다.

그런데 정작 국내에서 사드 배치 논의를 이끈 변수는 중단거리 미사일이 아닌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도발이었습니다.

2016년 초, 북한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도발 이후 국제사회 제재에 중국을 동참시키기 위한 압박 수단으로, 사드 배치 논의 개시가 전격 결정됐습니다.

당시 박근혜 정부가 사드를 일종의 정치 무기화하면서 중국의 반발과 국내 논란을 키운 셈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2016년 7월, 경북 성주가 사드 기지로 확정됐고, 대선 10여 일 앞둔 지난해 4월, 발사대 2기가 기습 배치됐습니다.

일언반구 언질도 못 받았던 주민과 시민사회 저항이 본격화했습니다.

[이석주/경북 성주 소성리 이장 : 저희 주민들은 사드가 한반도 이 땅에서 철거될 때까지 끝까지 싸워서 뿌리를 뽑고 미국으로 돌려 보내겠습니다.]

현 정부는 지난해 6월, 사드 기지 규모로 봤을 때 일반 환경영향평가가 필요하다며 그 이후 최종배치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석 달 뒤인 9월 7일, 잔여 발사대 4기가 추가로 들어가면서 사드 포대 임시배치가 마무리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1년 걸리는 일반 환경영향평가는 아직 시작도 못 했습니다.

[성길수/국방부 국방환경협력팀장 : (미측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서 오면 저희들이 검토해서 (환경영향평가) 준비를 해야 됩니다.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 니다.]

이런 어정쩡한 상태가 길어지면서 장비 하나 들어갈 때마다 충돌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군은 한·미 장병들이 생활하는 옛 골프장 클럽하우스가 비도 새고 화장실 배관도 터진다며 장마 전에 고치는 거라고 설명하지만, 주민 입장에서는 사드 배치 기정사실화, 장기화 시도로 보이는 겁니다.

정부가 약속한 대로 투명하게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하는 것만이 늦었지만 최선의 해결책일 겁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 영상편집 : 하성원)

▶ 3시간 만에 '강제 해산'…3번 시도 끝 사드 공사장비 반입

[김태훈 기자 oneway@sbs.co.kr]

☞ [단독] 특별사면과 평창…삼성의 은밀한 뒷거래
☞ [#Me Too 우리가 불편한 이야기] 바로 참여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