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경찰 "드루킹 일당 회계책임자 '파로스' 곧 피의자 전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핵심 피의자 '드루킹' 김모(48·구속)씨가 운영한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자금담당 김모(49, 일명 '파로스')씨를 조만간 피의자로 전환해 수사한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3일 기자간담회에서 "파로스를 참고인으로 조사하다 보니 피의자로 전환할 필요성이 확인됐다"며 이렇게 밝혔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관계자도 "경공모 회계책임자로 확인된 만큼 피의자로 전환할 예정이며 현재 법리 검토 중"이라며 "다만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한 여론조작을 알고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드루킹' 김씨는 올해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를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경찰은 드루킹이 매크로를 이용해 실행한 여론조작을 파로스가 알고 있었을 개연성이 크다고 보고 그를 업무방해 공범으로 입건할 방침이다.

다만 드루킹 측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보좌관 A씨에게 500만원을 건네는 과정에 파로스가 관여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경찰은 밝혔다.

앞서 경찰은 드루킹이 지난 3월 김 의원에게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보좌관 A씨와 500만원 금전 거래 사실을 언급하면서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사실을 확인하고, 이 돈이 드루킹의 인사청탁과 관련이 있는지 등을 수사 중이다.

puls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