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완구, ‘요청 없는’ 재보선 불출마…당권접수 시동(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천안 보선 불출마…홍준표 등 지방선거에 아무 제안 안해”

“지방선거까진 홍 흔들지 말아야…홍, 언행 무겁게 해야”

“지방선거 후 당 화합 위해 어떤 역할도 마다 않을 것”

“충청대망론, 저 포함 살아있어…불씨 꺼뜨리지 않겠다”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의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3일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준표 대표 등 당 최고 지도부의 요청이 없었다는 불만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이 전 총리는 지방선거 후 어떤 역할도 마다 않겠다고 밝혀, 당권도전에 나설 것임을 암시했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 재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한 번도 우리 당 최고 지도부로부터 6.13 지방선거에 관한 말이나 제안을 받은 바 없다”며 “하지만 제 불필요한 말이 당에 혼선과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어 더 이상 이 문제를 묻지 않겠다”고 했다.

그는 “당내 화합 측면에서 결정한 일”이라며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모든 걸 접고 당에서 요청하든 않든 단 한 표라도 후보자에게 도움이 된다면 전국 어디든 찾아가서 우리 당 후보에 힘을 실어줄 계획”이라고 했다. 이제라도 출마 요청이 있더라도 불출마 뜻을 고수하겠다는 의사도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향후 정치적 구상을 밝혔다. 이 전 총리는 “향후 지방선거 후에 강력한 당의 화합 등을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어떤 역할도 피하지 않겠다”며 “충청도 사람이라 제가 그간 좀 느리고 신중하게 처신했지만 이젠 충청도식에서 벗어나 어떤 활동이든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총리는 지방선거에서의 당 패배와 홍준표 대표의 퇴진을 염두에 두고 조기 전당대회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전 총리는 ‘지방선거 중앙당 선거대책위원장’으로 나설 가능성은 “너무 좁게 본다”고 일축했고, 지방선거 후 당권도전 여부엔 “정치는 상상력의 결과물이니 여러분들이 상상하라”로 가능성을 활짝 열어뒀다.

나아가 이 전 총리는 대권도전 뜻까지 내비쳤다. 그는 “충청도 사람들은 끈질기고,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며 “충청대망론은 저를 포함해서 살아있다. 충청대망론에 (걸맞는) 많은 분이 있고, 그 분들을 돕든 제가 직접 나서든 불씨를 꺼뜨리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총리는 지방선거를 앞둔 당을 향해선 “홍준표 대표를 흔들지 말고, 힘을 실어줘야 한다. 적어도 지방선거 전까지 홍 대표를 중심으로 지방선거를 승리해야 한다”고 했다. 홍 대표를 향해선 “언행의 무거움과 무서움을 느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야권엔 “건강한 견제, 비판세력의 기능을 찾으려면 서로 통합하고 힘을 합쳐야 한다”며 “지방선거 때엔 연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여권을 향해선 “남북관계에 쓰는 힘만큼 남남 화합, 통합에 힘쓰라”며 “1980년대 이념적 대립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몇 년 후엔 또 다른 적폐대상돼서 청산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전 총리는 “정치인으로서 국민과 당에 제 입장을 밝히기에 지금이 적기라고 판단해 기자회견했다”며 “3년 공백기를 오늘로 끝으로, 앞으로 자주 뵙겠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