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울시장 선거 박원순-김문수-안철수 치열한 정책대결 예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원순, 영유아보육·청년미래기금 조성 공약

김문수, 서울시내 재개발·재건축 적극 허용

안철수, '스마트도시, 서울' 공약…AI-IoT 활용

김종민, '서울형 청년 실업부조' 도입 등 제시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6·13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현 서울시장, 자유한국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 등 주요 후보들이 치열한 정책대결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2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2018 지구의 날 기념 시민실천행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8.04.22. kkssmm99@newsis.com



박원순 시장은 당선되면 영유아보육과 초등생 방과후 돌봄 공공책임제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또 돌봄지원센터를 설립해 노인과 장애인 대상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비정규노동자와 영세자영업자를 위한 서울형 유급병가를 도입하고 폐업한 자영업자들이 재기할 수 있게 고용보험료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양의무제도 폐지도 공약했다.

박 시장은 청년미래기금을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청년미래기금은 1인당 최대 3000만원을 저금리로 10년간 대출해주는 제도로 청년 초기 자산 형성을 돕는다.

박 시장은 미세먼지 문제 대응을 위해 2022년까지 전기자동차를 8만대 이상 보급하고 충전소를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생태숲공원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미래 혁신성장' 사업을 통해 첨단기술 전략산업과 창업벤처를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전략사업별로 혁신성장 거점을 만들고 창업벤처 투자 펀드 1조2000억원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자영업자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서울페이(Seoul-Pay)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비가 오락가락 하는 가운데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운동장에서 열리고 있는 재경예천군민의날 한마당 행사에 참석한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가 할머니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 2018.04.22. jc4321@newsis.com


김문수 전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은 개헌안중 수도이전 관련 내용을 문제 삼으며 서울을 통일한국의 대수도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를위해 한미연합사령부 존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지사는 서울시내 재개발·재건축을 적극 허용해 서울의 낙후지역을 개발하겠다고 공약했다. 도심 재개발·재건축을 통해 건물을 고밀화·고도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김 전 지사는 슬럼화된 대학가를 첨단지식산업 특구로 개발해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미래산업기지로 만들겠다는 공약도 밝혔다.

김 전 지사는 도로에 물청소 시설을 설치하고 지하철 차량·역사·다중이용시설에 집진시설을 강화해 미세먼지를 30%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김 전 지사는 지하철 9호선 열차 편성을 현 4~6량에서 8량으로 늘리고 지하철 3호선과 4호선을 고속화하겠다고 밝혔다. 낙후된 1호선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후보 사무실에서 '시장 선거' 및 '드루킹 댓글공작' 등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4.22. kkssmm99@newsis.com



안철수 위원장은 서울시 운영 전반에 빅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차원 높게 활용하는 '스마트 도시, 서울' 공약을 내놨다.

안 위원장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해 사고·재해·재난·범죄를 예방하는 확률을 높이겠다고 공약했다.

안 위원장은 교통 흐름과 주차공간 정보까지 담는 교통 관련 센서를 서울시 전역에 깔고 미세먼지 측정 장치를 더 많이 설치해 실시간 데이터를 민간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통해 각종 앱 개발 등 창업을 유발하겠다는 것이다.

안 위원장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 행정서비스를 점진적으로 서울시 행정에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각종 민원서류를 떼기 위해 줄서고 인허가를 받기 위해 수십장의 증명서를 제출하는 관행을 사라지게 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문에서 안 위원장은 방과후학교를 지원하고 중장노년층을 위한 평생교육 체계를 선보이겠다고 공약했다. 미래세대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코딩교육과 인문학적 상상력과 비판적 능력을 기르는 토론교육을 도입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김종민 정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4.11.since1999@newsis.com



서울시장선거 출마를 선언한 김종민 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공약으로 ▲2022년 전력자립률 20% 달성 ▲버스완전공영제 추진 ▲공공기관 5시 퇴근제 도입 ▲서울형 청년 실업부조 도입 ▲성별임금 격차 공개 의무화 등을 제시했다.

daero@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