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개인일탈? 정치공작?'…본격화되는 경찰 '드루킹' 수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댓글 조작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48ㆍ구속)씨에 대한 경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경찰은 김씨가 운영한 인터넷 카페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 이어 느릅나무 출판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명확한 댓글 조작 규모와 조직 실태 파악에 나섰다. 다만 추가 압수수색 시기가 늦어 '뒷북치는 것 아니냐'라는 일각의 비판도 있다.

23일 경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 20일 경공모 카페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네이버 측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경찰은 카페 가입자 정보, 게시글 및 댓글 등을 확보하는 대로 분석에 착수할 방침이다.

수사의 초점은 경공모의 규모와 운영 형태 확인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 카페에는 회원 수천 명이 가입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으나 실제 텔레그램 대화방에 참여하는 등 열성적으로 활동한 인원은 400~500명 정도로 추정된다. 특히 총 7단계의 등급으로 나뉘는 회원 가운데 카페 운영에 개입한 상위 등급의 회원들이 이번 댓글 조작에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댓글 조작 시 경공모 회원 아이디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앞서 제기된 아이디 도용 의혹 등도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찰은 22일 김씨가 대표로 있는 경기도 파주 소재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을 재차 압수수색하고 건물 안팎의 CCTV 영상과 차량 블랙박스 등을 확보했다. 또 출판사 사무실에서 이동식저장장치(USB) 1개를 추가로 발견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추가 증거 자료를 확보하고 출판사 사무실 출입자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댓글 조작에 가담한 경공모 회원들이 수시로 출판사에 드나든 정황이 확인되면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은 김씨에 대한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회원들이 출판사를 출입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지난달 21일 경찰이 첫 번째 압수수색을 펼쳤다는 점에서 '부실 수사'라는 지적도 나온다. 당시에는 CCTV 영상을 가져오지 않았다가 한 달이 지나서야 확보한 것이기 때문이다. 김씨가 구속된 주된 이유가 증거 인멸의 우려였던 것에 비춰 보면 관련 영상이 삭제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경찰은 수사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간부급을 포함해 변호사 자격증을 갖춘 경찰관 등 6명을 전담 수사팀에 충원했다. 이로써 이번 사건 담당 경찰관은 36명으로 늘었다. 경찰은 사건 초기 사이버수사대 2개팀(13명)으로 수사를 진행하다 사이버수사 2개팀(12명)과 세무ㆍ회계 전문가가 포진한 범죄수익추적수사팀(5명)을 충원하는 등 수사팀을 확대하고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