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부, GM사태 '긴급 차관회의' 개최키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단협 결과 따라 논의 내용 달라질 것"

한국GM 노사, 임단협 막판 협의 중

김동연 "타결되면 뉴머니 투입 검토"

이데일리

[이데일리 최훈길 피용익 기자] 정부가 법정관리 여부가 곧 결정되는 한국GM과 관련해 관계부처 긴급회의를 열기로 했다. 노사 합의 여부에 따라 관련 대책이 논의될 전망이다.

2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고형권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계문 기재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한국GM 노사의 협상 결과와 상관없이 차관회의는 개최한다. 회의 시간과 장소, 부총리 참석 여부는 현재 미정”이라며 “임단협 결과에 따라 여러 가지 상황이 달라질 것 같다. 여러 시나리오가 있다”고 전했다. 고 차관은 이날 오전 예정됐던 중장기조세정책심의위원회 참석을 취소하고 GM 사태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한국GM의 임금 및 단체협상 제14차 노사 교섭은 이날 오전 5시께 개시됐다. 노사는 핵심 쟁점인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 고용 문제 △부평공장 신차 배정 문제 △복리후생비 축소 등 3가지 쟁점에서 상당 부분 진전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GM 관계자는 “오전 중 잠정 합의 가능성이 있다”며 “합의가 이뤄지면 기자회견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국GM은 지난 20일 이사회를 열었지만, 법정관리 여부를 논의하지 않고 23일 오후 8시 이사회에 다시 상정해 의결키로 했다.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임한택 노조지부장 등 한국GM 관계자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지난 22일 ‘5자 회동’을 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노사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조속히 합의를 이뤄내기를 촉구한다”며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부로서는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다만 김 부총리는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에서 “(연장시한 내에 타결되면) 빠른 시일 내에 협의를 거쳐 GM과 정부지원에 대한 문제를 매듭지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지원 방안에 대해 “과거 경영실패로 인한 ‘올드 머니’는 안 쓰겠다는 것이며, 대신 새로운 경영정상화를 위한 필요한 자금, 합리적 투자라면 그러한 ‘뉴 머니’(투입)에 대해서는 검토할 수 있다”며 “외국투자기업(외투기업) 지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관련 법령에 적합한지 살펴봐야 하며, 만약 적합하지 않을 경우 회사를 살리기 위해 어떤 다른 방법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참석 차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한 김 부총리는 23일 오후 4시50분에 귀국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