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아르메니아 당국, 시위주도 야당 의원 3명·참가자 220여명 체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야권, 총리 사퇴 요구하며 10일째 시위…총리-야당 지도자 협상 결렬

연합뉴스

아르메니아, 총리사퇴 요구 10일째 시위…야당의원 3명·참가자 220명 체포
(예레반<아르메니아> AP/PAN=연합뉴스) 남(南) 캅카스 지역의 소국 아르메니아에서 22일(현지시간) 전(前) 대통령인 세르쥬 사르키샨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흘째 이어졌다. 당국은 시위를 주도한 야당 의원 3명과 시위 참가자 220여 명을 연행했다. 시위대는 지난 2008년부터 5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연임한 사르키샨이 내각제 개헌을 악용해 권력연장을 시도한 것이라고 비판하는 한편 그가 빈곤과 부패, 정경유착의 원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은 이날 수도 예레반의 공화국 광장에 시위대가 운집한 모습. bulls@yna.co.kr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남(南) 캅카스 지역의 소국 아르메니아에서 22일(현지시간) 전(前) 대통령 출신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흘째 이어졌다.

시위는 특히 총리와 국민 저항 운동을 이끄는 야당 지도자 간 협상이 결렬된 뒤 더 격렬해졌으며, 당국은 시위를 주도한 야당 의원 3명과 시위 참가자 220여 명을 연행했다.

타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아르메니아 수도 시내 호텔에서 세르쥬 사르키샨 총리와 시위를 주도하는 야당 의원 니콜 파쉬냔 사이에 협상이 열렸으나 몇 분 만에 결렬됐다.

연합뉴스

경찰과 대치하는 예레반 시내 시위대 [타스=연합뉴스]



TV로 생중계된 이 날 협상에서 야당인 '시민계약'당 당수 파쉬냔은 사르키샨 총리를 향해 "나는 당신의 사직을 논의하러 여기에 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사르키샨은 "이것은 협상이나 대화가 아니라 협박"이라면서 "당신에게 합법의 틀로 돌아오길 권고하며 그렇지 않으면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르키샨은 이어 "총선에서 7~8%의 지지를 얻은 정치 세력이 국민을 대표해 얘기할 수 없다. 당신이 제안하는 것은 협박이며 당신은 국가를 협박할 수 없다"고 말한 뒤 협상장을 박차고 나갔다.

양측 협상이 결렬된 뒤 예레반 시내 '공화국 광장'의 시위대는 수천 명으로 불어났다. 경찰은 광장을 에워싸고 자진 해산을 종용했으나 시위대는 응하지 않았다.

시내 다른 중앙 대로에서는 시위대의 가두행진이 벌어졌다.

경찰은 섬광탄과 연막탄 등을 이용해 행진에 나선 시위대 진압에 나섰으며 이 과정에서 220여 명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현지 경찰 관계자를 인용해 "오후 4시 현재 시위 참가자 228명이 체포됐다"고 전했다.

아르메니아 검찰은 파쉬냔 의원을 포함한 야당 의원 3명도 불법 시위 주도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아르메니아, 총리 사퇴 요구하며 10일째 시위
(예레반<아르메니아> AP/PAN=연합뉴스) 남(南) 캅카스 지역의 소국 아르메니아에서 22일(현지시간) 전(前) 대통령인 세르쥬 사르키샨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흘째 이어졌다. 당국은 시위를 주도한 야당 의원 3명과 시위 참가자 220여 명을 연행했다. 시위대는 지난 2008년부터 5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연임한 사르키샨이 내각제 개헌을 악용해 권력연장을 시도한 것이라고 비판하는 한편 그가 빈곤과 부패, 정경유착의 원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은 이날 수도 예레반의 시위 행진 모습. bulls@yna.co.kr



아르메니아 헌법에 따르면 의원 면책 특권을 가진 파쉬냔 등은 의회의 동의가 없으면 체포될 수 없다.

유럽연합(EU)은 이날 아르메니아 정부에 체포된 시위 참가자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인구 290만 명의 아르메니아 수도 예레반에선 지난 13일부터 사르키샨 총리 선출에 반대하는 야권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의회가 사르키샨을 총리로 선출한 지난 17일 밤에는 예레반 전체 주민의 10%가 넘는 4만 명이 운집했다.

아르메니아 의회 제1당 공화당 소속의 사르키샨 총리는 이달 9일 두 번째 대통령 임기를 마쳤으나 일주일 만에 새로 출범한 내각책임제 정부의 총리에 취임하며 일인자 자리에 복귀했다.

이에 파쉬냔 의원 등이 이끄는 야권 시위대가 사르키샨의 총리 선출에 반대하는 저항 운동을 벌이고 있다.

아르메니아는 지난 2015년 개헌을 통해 정부 형태를 대통령 중심제에서 내각책임제로 바꿨다.

총리가 정부 운영의 모든 권한을 갖고 의회에 의해 선출되는 대통령은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적 기능만을 수행한다.

시위대는 지난 2008년부터 5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연임한 사르키샨이 내각제 개헌을 악용해 권력연장을 시도한 것이라고 비판하는 한편 그가 아르메니아의 빈곤과 부패, 정경유착의 원흉이라며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협상장에 나온 세르쥬 사르키샨 총리(왼쪽)와 야당 의원 니콜 파쉬냔 [타스=연합뉴스]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