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드루킹, 보좌관에 건넨 돈 ‘인사청탁 대가성 여부’ 최대 쟁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실 수사’ 논란 속 속도 내는 경찰, 조만간 보좌관 소환

김경수 의원 “500만원 받았다 돌려준 사실 뒤늦게 알아”

기사 홍보 부탁·구속 이후 변제…단순 채무관계에 의구심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김모씨(49·필명 ‘드루킹’)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보좌관 사이에 돈이 오간 정황이 드러나면서 이 돈의 ‘대가성 여부’가 경찰 수사의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김 의원은 그간 김씨가 일방적으로 연락을 해왔고 인사청탁이 좌절되자 자신을 협박해 왔다고 주장해 왔지만, 김씨와 자신의 측근의 ‘금전거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 왔다. 특히 김씨로부터 돈을 건네받은 김 의원의 보좌관은 지난달 25일 김씨의 구속 이후 돈을 돌려준 것으로 전해져 변제 시점으로 봤을 때 둘 사이의 ‘단순 채무관계’라고 보기에는 의구심이 남는 상황이다.

22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3월 김 의원에게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김 의원의 보좌관 ㄱ씨와 오간 500만원 상당의 금전거래를 언급하며 협박성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ㄱ씨는 김씨 쪽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인사청탁을 받았던 인물이다.

김씨는 지난해 대선 후 자신이 운영해 온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인 ㄴ변호사를 김 의원 측에게 일본 대사로 추천했다가 거절당하자 오사카 총영사로 임명해 달라고 재차 청탁했다.

하지만 이 역시 청탁이 좌절되자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댓글조작’을 벌였다고 경찰에 자신의 범행 동기를 진술한 바 있다. 보수세력이 조작한 것처럼 꾸미기 위해 인터넷 여론을 조작했다는 기존의 진술을 번복한 것이다.

김 의원은 지난 16일 인사청탁 이후 김씨가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위협성 연락을 해왔다고 밝혔지만, 보좌관과의 금전거래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김씨와는 ‘일방적으로 김씨가 연락을 해오던 관계’”라는 김 의원의 설명 역시 경찰 수사 결과 김 의원이 김씨에게 기사 인터넷 주소들을 보내 ‘홍보해주세요’라고 부탁한 사실이 나와 신빙성이 낮아진 상태다.

뒤늦게 금전거래 사실이 드러나자 김 의원은 21일 입장문을 통해 “보좌관이 500만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며 “경찰 조사를 통해 당사자가 해명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보좌관과 김씨 사이의 단순한 채무관계로 자신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은 것이다. 김 의원은 취재진에게 김씨의 협박 이후에야 보좌관의 금전거래 사실을 알게 됐으며, 이 보좌관으로부터 사표를 제출받았다고도 설명했다.

하지만 경찰은 돈거래가 인사청탁 대가였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만간 김 의원 보좌관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또 돈이 오가는 과정에서 김 의원이 직접 개입했거나 이런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여부, 보좌관의 구체적인 변제 시점 등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한편 연이은 ‘부실 수사’ 논란에 휩싸인 경찰은 주말 사이 김씨 일당의 활동 근거지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다시 진행하고 수사 인력을 보강하는 등 논란 차단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경찰은 이 사건 수사에 변호사 자격증이 있는 경찰관을 포함해 총경 1명과 경정 2명, 경감 3명 등 총 6명의 간부급 수사인력을 투입했다. 지난 17일 기존 13명에서 30명으로 수사팀을 확대한 이후 또다시 인력을 보강한 것이다.

경찰은 또 피의자들이 증거인멸을 하는 등 초동 수사가 부실했다는 지적을 받았던 느릅나무 출판사에 대한 압수수색도 재차 진행했다. 연이은 ‘정권 눈치 보기 수사’ ‘부실 수사’ 논란으로 경찰 수사력이 도마에 오르자 뒤늦게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선명수 기자 sms@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