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로힝야 난민 76명 태우고 좌초한 쪽배…인니 도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얀마의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난민 76명을 태운 채 안다만 해로 출발한 쪽배가 인도네시아 해역에서 구조됐다.

22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각으로 지난 20일 오후 2시 30분께 인도네시아 아체 주 비루에우엔 리젠시(군·郡) 해안에 좌초된 로힝야족 난민선이 현지 어민들에게 발견됐다.

해당 선박에는 남성 43명과 여성 25명, 어린이 8명 등 76명의 로힝야족 난민이 타고 있었다. 현지 구호당국은 이들 중 상당수가 탈수와 탈진 증상을 보인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달 12일 미얀마 라카인 주의 주도 시트웨에서 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150달러(약 16만원)를 주고 난민선에 탔다는 난민 파리크 무하마드는 "우리는 미얀마에서 떠날 것을 강요받았다. 미얀마에선 한 곳에 머물수도 일자리를 구할수도 없고 신분증조차 주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난민들은 목적지인 말레이시아가 아닌 인도네시아에 도착해 상당히 난감하다는 태도를 보인다. 파리크는 "태국 해군이 배를 가로막고 인도네시아로 향하도록 유도했다"면서 "우리는 배를 에스코트해 준다고만 생각했다가 나중에야 이를 알고 크게 실망했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가 인도네시아보다 상대적으로 선진국인데다, 내달 차기 총선을 앞두고 있어 무슬림 유권자들의 표를 의식해 로힝야족 난민에게 더 나은 처우를 제공으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로힝야족 난민선은 최근 수년간 사라졌다가 이달 들어 갑작스레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번에 구조된 선박을 포함해 현재까지 확인된 난민선은 세 척으로 두 척은 인도네시아에서, 다른 한 척은 말레이시아에서 구조됐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