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극소수가 인터넷 여론 좌지우지…댓글 정책 개선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당원 김 모 씨, 필명 드루킹의 댓글 여론조작으로 인한 파장이 확산하면서 포털 사이트의 댓글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댓글 통계 사이트 '워드미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이달 16일까지 한 번이라도 네이버 뉴스에 댓글을 단 적이 있는 아이디는 170만여 개입니다.

그 가운데 3천여 명이 1천 개 이상 댓글을 달았습니다.

국내 인터넷 사용 인구 4천 500여만 명에 비하면 그야말로 극소수가 인터넷 여론을 좌지우지하는 셈입니다.

이러다 보니 특정 세력의 놀이터나 다름없는 포털 뉴스 댓글난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갈수록 힘을 얻는 형국입니다.

리얼미터가 지난 17일 교통방송 의뢰로 인터넷 댓글 실명제에 대해 전국 성인 9천9919명을 대상으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서 ±4.4%p)한 결과 '악성 댓글을 근절하고 타인의 인격권 보호를 위해 찬성한다'는 응답이 65.5%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과도한 통제로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으므로 반대한다'는 응답 23.2%보다 세 배 가까이 높은 것입니다.

리얼미터는 "표현의 자유를 중시하는 진보층과 정의당·민주당 지지층에서 보수층과 자유한국당 지지층보다 찬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최근에 발생한 댓글조작 사건의 여파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야권을 중심으로 정치권의 댓글 정책 개선 요구와 입법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은 지난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의 '공감순 우선정렬' 댓글난은 빠른 시간 안에 공감을 많이 받는 특정한 소수 댓글의 영향력만 강화시킨다"며 "드루킹 같은 조작세력에게 여론조작이 용이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댓글 정렬을 무작위나 최신순으로 바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인터넷 뉴스 서비스 사업자가 인위적인 댓글조작 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적 장치를 갖추도록 하고, 조작 시도를 발견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도록 하는 내용의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국내 포털이 자신들의 사이트 안에서 뉴스를 보여주는 '인링크'가 아니라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 방식으로 서비스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요구도 나오고 있습니다.

[송욱 기자 songxu@sbs.co.kr]

☞ [단독] 특별사면과 평창…삼성의 은밀한 뒷거래
☞ [#Me Too 우리가 불편한 이야기] 바로 참여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