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노조허용' 삼성 백기투항에도 흔들림 없는 검찰 수사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측 줄소환·압수수색…故염호석 부친 진술도 청취

檢 "미전실·임원급 소환 아직"…노조 추가자료 준비

뉴스1

2018.4.18/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심언기 기자 = 삼성전자서비스가 80년을 이어온 무(無)노조 방침을 꺾고 협력사 직원 8000여명을 직접고용한다는 노사 합의안을 발표했지만 검찰은 '노조와해 공작' 의혹 수사를 흔들림 없이 이어가고 있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는 지난 18일 경기 수원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지하창고와 부산 해운대·서울 동대문·경남 양산·울산·강원 춘천 등 5개 센터를 압수수색했다.

이어 19, 20일 양일에 걸쳐 압수수색 대상이었던 센터의 센터장 등을 소환 조사했다. 아울러 검찰은 전날(20일) 양산센터 분회장이던 고(故) 염호석씨의 아버지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염호석씨 시신 탈취 의혹에서 삼성 측 개입 여부를 들여다보기 위해서다.

다만 노조와해 공작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해체된 미래전략실 고위간부 등 본사 임원급 소환조사에는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조사는 불가피하지만 최대한 증언·증거를 사전 수집하고 분석해 피의자들 운신의 폭을 좁혀놓은 뒤 추궁한다는 전략이다.

검찰 관계자는 "부당노동행위가 실행됐는지 여부가 먼저 세팅돼야 다음 순서인 공모관계나 공범이 어느 선까지냐로 갈 수 있다"면서 "그게 얼마나 걸릴진 수사해봐야 알 것 같아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사측 관계자를 불러 조사하는 한편 지난 16일 노조로부터 일차적으로 제출받은 구체적인 피해사례 등 자료를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필요하면 누구라도 조사한다'고 의지를 보인 만큼 삼성 본사 최고위층 조사를 앞두고 혐의 다지기에 집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는 검찰에 추가 제출하기 위해 사측의 와해공작 관련 자료를 계속 수집하고 있다. 검찰도 수사에 필요한 정보수집을 위해 노조 측과 수시로 접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당시 급하게 제출한 자료에 대표 (피해)사례가 10여 가지 있고, 그 중 보강할 수 있는 건 하고 있다"며 "검찰 조사가 직접고용 합의에 영향을 받지 않을 거라 생각하고, 저희도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과거 일을 청산하고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지난 2월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관련 압수수색 과정에서 인지하게 된 이번 사건은 노조와해를 위한 구체적 정황 및 증언·증거가 잇따르며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지난 12일 부산과 경기 용인시에 각각 위치한 삼성전자서비스 남부·경원지사와 해당 지사 및 본사 임직원 자택 등 4~5곳을 대상으로 2차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어 압수수색 대상자 및 사측 관계자들을 줄줄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하고, 노조 측으로부터도 자료제출 및 참고인 조사를 진행해왔다.

특히 검찰이 확보한 문건 중엔 노조활동 전반에 대한 단계별 대응지침이 담긴 이른바 '마스터플랜'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문건엔 노조활동을 감시하고 노조원 가입자 수를 면밀하게 추적하는 등 100여가지 행동요령이 담겨 있다.

검찰은 노조의 폭행·폭언을 유도한 뒤 이를 민형사상 고소·고발해 압박하라는 내용이 적힌 삼성전자서비스 내부 문건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를 대표하는 단체인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삼성을 대신해 노조 측과 협상한 정황도 있다.

조직적 노조와해 공작 의혹 수사는 삼성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오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진 뒤 해체된 옛 미래전략실(미전실)로 향하고 있다. 미전실 연루가 사실로 드러나면 당시 삼성 최고위층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smit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