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타결 실패한 GM… 데드라인 또 연장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렇게 살려달라고 했는데, 해도 해도 너무한다. 이제 우리도 다 부도나게 생겼다." 20일 오후 8시, 한국GM 1차 협력사 A 업체 대표는 한숨을 푹 쉬었다. 이날 한국GM 노사 임단협이 결렬되면서 부품업체들도 경영 위기에 빠졌기 때문이다. 그는 "내 평생 처음으로 집회도 열어봤고, 호소문도 건넸는데 노조가 고용 인력 16만명을 외면했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GM 노사는 비용 절감을 위한 임단협 교섭에서 끝내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GM 본사가 당초 '데드라인'으로 꼽은 이날 교섭이 결렬돼 법정관리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주말과 다음 주 초에 한국GM 노사가 다시 테이블에 앉아 극적 타결을 이룰 가능성은 남아 있다. 한국GM 사측은 법정관리 신청을 의결할 이사회를 23일 다시 개최하기로 했고, 노조는 이날 "월요일까지 노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 합의를 이끌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이날 밤 긴급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한국GM 노사 협상 시한을 23일 오후 5시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3일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발표한 한국GM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국GM과 1~3차 협력사 15만6000명의 생계가 벼랑 끝에 몰렸다. 한국GM 노사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시작된 교섭은 30분 만에 결렬됐다. 사측은 1000억원대의 복지 혜택 감축안과 함께 군산공장 희망퇴직 후 잔여 인력(680명)에 대한 단계적 전환 배치, 추가 희망퇴직 실시, 선정된 전환 배치자 외에는 5년 이상 무급 휴직 실시, 무급 휴직자를 위한 생활자금 지원 기금 조성 등을 노조 측에 제시했다. 노조 교섭위원들은 사측 제시안이 담긴 서류를 찢고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고 회사 관계자는 밝혔다.

한국GM이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한국 자동차 산업과 한국 경제 전반에도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GM 철수 시 생산시설 가동 중단 등으로 전후방 산업에 30조9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김성민 기자(dori2381@chosun.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