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종합]경찰 "댓글조작 6건 더 있어"…김경수 의원도 소환 검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드루킹·김의원, 대선 기간 중 '시그널' 메신저로 연락

기사 6건 매크로 사용 의심, 기사당 3개씩 18개 댓글

김경수 기사 보내며 "홍보해달라", 드루킹 "처리하겠다"

드루킹 "경제민주화, 인사청탁 불만에 우발적 범행"

김경수 의원·보좌관 압수물 분석 마치면 소환 불가피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민주당원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이 매크로 사용이 의심되는 기사와 댓글을 추가로 발견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범 김모(49·필명 드루킹)씨에게 기사 링크를 보내면 "처리하겠다"는 답변을 받았고, 텔레그램 외에 미국 메신저인 '시그널'을 통해 19대 대선 기간 중에 연락을 주고받은 사실도 경찰은 파악했다.

20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따르면 최근 매크로 댓글조작 의심이 되는 네이버 기사 6건을 추가로 발견, 드루킹 일당의 조직적인 댓글 조작 가능성을 열어놓고 중점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크로 댓글조작이 의심되는 네이버 기사는 총 16건이 됐다.

경찰이 지난 3일 네이버 측에 해당 기사 6건에 대해 분석을 의뢰한 결과, 매크로를 이용해서 공감 클릭 수를 조작한 걸로 추정된다는 1차 회신을 19일 오후 늦게 회신받았다.

추가로 매크로 사용이 의심되는 기사 6건은 3월16일 4건, 3월18일 2건으로 기사당 3개씩 18개의 댓글에서 '조작'이 의심됐다. 경찰에 따르면 기사 6건에 달린 총 18개 댓글에 대해 총 794회의 댓글 공감수 조작이 이뤄졌다.

이들 기사 6건에서는 지난 1월17일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관련 기사의 여론조작에 쓰였던 614개의 아이디 중 205개가 중복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원은 텔레그램 메신저로 김씨에게 기사링크(URL) 10개를 보냈다. 김 의원은 이중 한 건의 기사주소를 보내며 "홍보해주세요"라는 메시지를 전송했다. 김씨는 김 의원이 보낸 또다른 기사링크에 "처리하겠습니다"라는 답문을 보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 과정에서 텔레그램이 아닌 김 의원과 드루킹 간 또 다른 대화방을 발견했다. 이른바 '시그널'이란 미국 메신저로 텔레그램보다 보안성이 더 높다고 한다.

뉴시스

【파주=뉴시스】권현구 기자 =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댓글 조작 사건 현장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도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가 적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8.04.17. stoweon@newsis.com


2017년 1월~3월까지 드루킹은 39회, 김 의원은 16회 각각 서로에게 시그널 메신저로 문자를 전송했다. 다만 이 대화방에서는 댓글작업을 지시하는 내용이나 기사링크를 전달한 흔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두 사람이 시그널로 나눈 대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드루킹'의 아이디를 알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이 시그널을 통해 문자를 주고 받은 기간은 2017년 1월에서 3월로 대선 기간과 겹친다.

경찰은 지난 17일과 19일 2차례에 걸쳐 '드루킹' 김씨를 접견조사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범행동기와 관련, "새 정부 들어서도 경제민주화가 진전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아 불만을 품어왔으며, 오사카 총영사직 인사추천도 거절한 김 의원에 대해 불만이 있어서 우발적으로 댓글조작을 지시했다"고 진술햇다.

김씨는 처음에는 한 로펌 변호사를 일본대사로 추천했지만 거부당하자 오사카총영사직으로 '급'을 낮춰 추천했던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김 의원이 전송한 기사링크와 관련해선 "당시 김 의원이 경공모가 선플운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선플운동을 해줄 것으로 생각해서 전송해준 것 같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파주=뉴시스】권현구 기자 =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댓글 조작 사건 현장으로 사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도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에 '댓글조작'을 규탄하는 피켓이 걸려 있다. 2018.04.17. stoweon@newsis.com


경찰은 댓글 여론조작 사건의 자금책으로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경공모 회원을 의심하고 있다.

이 회원은 아직 참고인 신분이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찰은 자금책이 박모(30·필명 서유기)씨는 아니라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자금 관리자가 구속된 피의자에 있지 않다. 기존 5명 입건자(피의자) 중에도 없다"며 "현재 참고인은 2명으로 그 중 한 명이 자금관리한 걸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김씨는 경공모 강연료, 비누판매 수익으로 댓글조작 관련 운영자금을 마련했다는 기존 진술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김경수 의원과 보좌관에 대해서도 소환을 검토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김 의원이 연루된게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사진행에 따라서 필요하면 당연히 소환을 검토하겠다"며 "보좌관에 대해서도 신분은 말할 수 없지만 소환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newkid@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