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D-7] 靑, 김기식·드루킹·홍일표 논란 선긋고 '정상회담' 주력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7일부터 논란 되고 있는 이슈들 하나씩 정리

'온라인 플랫폼' 연뒤 남북정상회담 홍보 집중

뉴스1

남북정상회담을 9일 앞둔 18일 정상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공사가 진행중이다. 오는 27일 이곳에서 세번째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2018.4.19/뉴스1 © News1 홍기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청와대가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논란들에 대해 선긋기를 하고 오로지 '남북정상회담'에만 주력하겠다는 의지다. 청와대는 20일로 4·27 남북정상회담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날 남북정상간 핫라인을 설치하고 실무자간 우선 시험통화를 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들어 불거진 논란들을 하나씩 정리하고 있는 모양새다. 우선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에 대한 원장 자격 논란이 있었던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김 전 원장이 국회의원일 당시 행적 중 '임기말 후원금' 부분이 위법하단 결론을 내리자 이에 따라 김 전 원장이 낸 사표를 지난 17일 수리했다.

다음날(18일)에는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으로 불리는 한편 문 대통령의 복심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 여기에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개입 등이 제기된 일명 '드루킹 사건'을 일단락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당일 논평을 통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며 "그 누구보다도 철저한 수사와 명확한 진상규명을 바라는 쪽은 정부"라고 말했다.

19일에는 개헌 문제도 사실상 매듭지었다. 문 대통령의 목표인 '6·13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진행하기 위해선 먼저 현재 위헌상태인 국민투표법이 개정돼야만 한다. 하지만 김 전 원장 사태 등으로 인해 야당의 반발이 심화, 국회가 개점휴업 상태에 놓이면서 20일은 물론 최대한 연기해도 오는 23일에는 국회에서 통과돼야할 국민투표법 개정이 어렵게 됐다. 그러자 김 대변인은 이날(19일) 브리핑을 갖고 국회에 '마지막으로' 국민투표법 개정을 촉구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사장단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18.4.1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원장이 19대 국회의원일 당시 그의 보좌관이었던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 행정관의 아내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지만 청와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20일) 기자들과 만나 홍 행정관의 아내가 홍 행정관을 앞세워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USKI)의 방문연구원 자리를 따냈다는 의혹과 관련 "감사원이 조사를 한다고 하니 지켜보겠다"면서 감사원으로 공을 넘겼다.

마침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지난 17일부터 집중적으로 '남북정상회담 홍보'에 나서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낮 12시 국민들이 남북정상회담에 관한 자료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2018 남북정상회담 온라인 플랫폼'을 열었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같은 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담긴 의미 등을 설명했다.

18일에는 청와대 고위관계자를 통해 현 정부가 한반도의 '정전협정 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검토 중이라는 언급이 나왔다. 같은 날 남북간 의전·경호·보도분야 2차 실무회담에선 정상회담 당일 남북정상의 첫 악수 순간부터 생방송으로 전 세계에 알리기로 합의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청와대는 또 17일부터 사회 각계각층의 남북정상회담 성공 기원 영상 메시지를 온라인 플랫폼에 올리고 있다.
cho1175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