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민주·정의 "특검반대" vs 한국·바른·평화 "특검해야"(종합)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정의 "검경 수사가 우선…수사당국 철저히 조사해야"

한국·바른·평화 "결백하다면 왜 특검 반대하나" 총공세

뉴스1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4.20/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구교운 기자,정상훈 기자,차오름 기자 = '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 이른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한 여야 정치권의 공방이 20일에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날 필요시 특검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특검 공방은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을 받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당장은 야당의 특검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경수 의원은 무책임한 정치공세에도 당당하고 의연히 드루킹의 신속한 조사와 필요할 경우 특검 조사 의향도 밝혔다"며 "저희도 이 사건에 한점 의혹없이 명명백백 진실을 밝히는데 분명히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사당국은 이와 관련된 의혹이 한점 남기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수용여부를 묻는 질문에 "경찰과 검찰의 수사가 미진하면 받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의당 역시도 이번 사건과 관련해 특검 추진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상무위원회의에서 "이번에 드루킹이 벌인 일은 민주주의를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로 신속하고 엄정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굳이 특검까지 갈 필요가 없도록 검경은 납득할 만한 수사결과를 내놓아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당 의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민주당원 댓글 공작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2018.4.20/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경찰과 검찰 수사를 믿을 수 없다면서 반드시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서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으로 드루킹 여론조작 공작사건을 덮으려 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문재인 정권이 거덜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미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경찰에 사건을 맡긴다는 청와대의 태도는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작태"라며 "청와대가 연루됐다는 의혹마저 제기돼 특검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은 이미 특검 수용을 국회 정상화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마저 수용을 촉구하는 특검을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만이 거부하는 것은 국회를 끝내 파행으로 몰고 정쟁과 대통령 정치로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문재인 정권의 오만한 의도"라고 비판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경수 의원은 특검을 도입해 허물을 벗고 도지사에 출마해도 늦지 않다"며 "바른미래당은 여당을 제외한 야4당의 대표·원내대표 연속 회의 등을 가져 실질적인 특검 도입·국정조사 실시할 전략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김 의원은 특검을 받겠다고 하고, 청와대·민주당은 반대한다 했다. 이는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수사의 ABC도 안 지키는 검찰과 경찰에 수사를 맡기고 출마를 강행하는 것은 검경에 혐의없음을 수사 결과로 내놓으라고 강박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전북 익산에서 개최한 제1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김경수 의원이 어제 특검을 하면서 조사에 응하겠다고 했다"며 "그런데 청와대와 민주당은 특검을 거부하고 있다. 민주당이 결백하다면 왜 특검을 거부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처럼 여야의 특검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이 제출한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할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일단 특검법이 본회의에 상정되기 위해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여야의 합의없이는 법사위 문턱을 넘기가 불가능하다. 특히 민주당과 정의당이 특검에 반대하고 있는 만큼 특검법의 본회의 상정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ykjmf@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