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北, 연쇄 정상회담 앞두고 '핵-경제 병진노선' 수정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간부·주민 충격 완화 차원서 새 노선 채택 가능성

"비핵화 회담 전 노선변경 어려워…회담 정지 작업"

뉴스1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북한이 남북 정상회담을 일주일여 앞둔 20일 노동당 제7기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하면서 '핵-경제 병진노선'을 수정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핵과 경제 발전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핵경제 병진노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체제의 국가 브랜드라 할 수 있다. 지난 2013년 3월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채택된 이후 북한은 이를 매년 재확인했다.

그런데 올해 들어 김 위원장이 한국은 물론 미국, 중국에도 비핵화 의지를 직접 밝히고, 비핵화 문제를 다룰 연쇄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결국 병진노선을 계속 추진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것이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도 이날 이와 관련 논평을 내고 북한이 20일 개최하는 전원회의에서 "경제-핵 병진노선을 수정하는 새로운 노선을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일주일 뒤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평화체제 문제가 논의되고 그 결과가 공동선언으로 발표되면 간부들과 주민들이 충격을 받게 될 것이며 이를 완화하기 위해 새로운 노선과 정책에 대한 내부 정당화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정 실장은 "새로운 노선에는 북한의 적극적인 비핵화 협상 의지와 대남, 대미, 대일 관계 개선 및 국제사회와의 평화공존을 지향하는 내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북한은 지난달 31일 병진노선 채택 5주년을 기념하지 않았고 이달 당 정치국 회의와 최고인민회의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았다.

또 지난 11일 노동신문 사설에선 '경제·핵 병진' 대신 '새로운 병진노선'이라고 표현했다.

반면 아직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았고 비핵화 관련 회담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이 선제적으로 병진노선에 대한 입장 변화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도 많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병진노선을 수정하려면 근거와 명분 등 설득작업이 내부적으로 진행되어야 해 하루아침에 변경하기가 힘들다"며 "또 시기적으로 회담 이전에 자신의 정책 노선을 공개적으로 변경한다는 것은 자칫 회담 협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핵경제 병진노선은 김 위원장이 2013년 천명한 이후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처럼 밀어붙인 핵심적인 정책 담론인데 북한 체제 특성상 이를 5년 만에 공개적으로 수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이에 20일 전원회의에서는 북한이 앞서 공개한 북미 정상회담 개최 명분이나 남북 정상회담에서 나올 의제들을 미리 알리는 작업이나, 새로운 국면에서의 정책 전환이나 노선변화를 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있다.

letit25@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