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시, 가상화폐 도입 할까?…지방선거 블록체인 공약 재조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영선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뉴스웨이 임대현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하는 가상화폐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정부의 규제정책으로 시장의 열기는 식었지만, 선거에 나온 후보들이 자신의 지역에 가상화폐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상화폐가 지역을 기반으로 새로운 면모를 보일지 기대를 받고 있다.

가상화폐를 공약으로 내세운 후보가 많은 지역은 서울이다. 지방선거에서도 단연 주목받고 있는 서울이 가상화폐 공약으로 주목받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각각 ‘S-코인’과 ‘서울코인’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박 시장은 지난 22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가진 ‘코인데스크코리아’ 창간 기념 인터뷰에서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박 시장은 “서울이 4차 산업혁명을 포함한 정보통신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도시인만큼, 당연히 블록체인 같은 신기술을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의 모든 행정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시도하고 있는 에스토니아의 사례를 들며 “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는 대중교통 시스템 체계나 청년수당 지급 등 서울시의 모든 행정에 블록체인이 적용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시장은 서울시의 가상화폐 발행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S-코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조례 등 제도적·법적 뒷받침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의 여러 규제 법령을 바꿀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 수도, 가스 등을 절약하는 시민들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에코마일리지,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들을 지원하는 청년수당, 공무원 복지포인트, 서울시가 발주하는 공사와 관련된 대금을 지급하는 대금e바로 시스템 등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3월31일 ‘스마트 서울’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울형 화폐 서울코인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그는 “쇠퇴하는 서울, 낡은 서울에서 젊고 활기찬 파란서울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 서울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블록체인 기술로 서울화폐를 만들면 직접적인 예산 투입 없이 서울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다”며 서울시 노원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암호화폐(가상화폐) ‘노원’을 언급했다.

이외에도 민주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려고 했던 전현희 의원이 탄소배출권을 코인으로 지급하는 ‘환경코인’을 구상했었다. 또한, 자유한국당 부산시장 예비후보였던 박민식 전 의원이 ‘B-코인’을 통해 자원봉사, 기부 등 공동체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인센티브로 사용하는 공약을 내세우기도 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주목받기 이전에 ‘지역화폐’는 이미 많은 지자체에서 성공사례를 남기기도 했다. 특히,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성남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었다. 이 전 시장은 경기지사에 출마하면서 경기도에도 지역화폐를 활성화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이처럼 지역화폐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후보들은 수없이 많다. 따라서 이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지역화폐를 만들겠다면, 가상화폐의 새로운 성공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것으로 정부의 규제정책으로 주춤했던 블록체인 기술이 재조명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임대현 기자 xpressure@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