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홍일표 부인, 한미硏 지원 e메일에 "김기식 문제라면 남편이 해결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 선임행정관의 부인 장모(감사원 국장급)씨가 지난해 한미연구소(USKI)에 방문연구원을 신청할 때 남편을 통해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과 연구소의 불편한 관계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홍 행정관은 김 전 원장의 핵심 측근이다.

중앙일보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 선임행정관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19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장씨는 지난해 1월 28일 연구소측에 보낸 메일에서 “남편과 김기식 전 의원은 귀하의 기관에 대해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다. 김 전 의원의 행동이 연구소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면, 남편이 이를 중재(mediator) 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원장은 19대 의원 시절 국회 정무위에서 “USKI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내역이 제대로 관리가 안된다”며 USKI에 대한 예산지원 중단을 요구했다. 당시 홍 행정관은 김기식 의원실의 보좌관이었다. 이 의원은 “남편 측은 한미연구소에 문제를 제기하고 부인은 그것을 이용해 자신을 방문학자로 받아달라는 굉장히 부적절한 이메일을 보냈다”며 “연구소 입장에선 ‘당근이자 압력’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구소 측은 이사진들에게 메일을 회람한 후 장씨를 방문연구원으로 받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중앙일보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19일 공개한 홍일표 청와대 선임행정관 부인이 USKI 측에 보낸 이메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씨가 해당 메일을 보낸 지난해 1월 시점에 김 전 원장은 더미래연구소장으로, 홍 행정관은 더미래연구소 사무처장으로 각각 재직중이었다. 이 의원측은 “김 전 원장은 의원 임기가 끝났지만 USKI측은 김 전 원장이 여전히 연구소 문제를 컨트롤 한다는 인식이 강했다”고 말했다. 또 더미래연구소 인사들은 당시 유력 대선후보였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주요 인맥이었다. 때문에 USKI 입장에선 장씨를 방문연구원으로 뽑는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설 경우 도움이 될 걸로 판단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장씨가 방문연구원 선정에 감사원 국장의 지위를 활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장씨는 메일에서 “자신을 뽑아줄 경우 감사원은 이를 의미있는 결정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 의원은 “한국 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는 기관에다 예·결산을 감사하는 감사원을 거론하며 방문연구원으로 뽑아달라고 한 건 전형적인 갑질이자 지위를 이용한 강요”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장씨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저는 감사원 국장이니 방문연구원 선정에 남편의 활동을 결부시키지 말라는 취지의 메일을 보낸 것"이라며 “남편이 과거 김 전 원장의 보좌관 시절에 했던 활동 때문에 USKI가 힘들었다면 민간인이 된 지금은 대화로 풀 수 있다는 취지로 메일을 썼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중앙일보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19일 홍일표 청와대 선임행정관 부인의 한미연구소 연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원은 이 의원이 공개한 이메일과 관련해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곧바로 감찰실에 조사를 지시했다. 감사원은 USKI가 장씨의 메일을 압력으로 받아들였는지를 파악해 직권남용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