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매크로에 속수무책 네이버…'뉴스 댓글' 개편 속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신순 뉴스 댓글 우선 도입·댓글 개수 제한(20개) 축소 방안 검토
매크로 활용 여론 조작 완벽 차단은 어려워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무대가 된 네이버가 댓글 운영 정책에 변화를 모색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댓글이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지도 못하면서 논란만 일으킨다는 부정적 의견과 쌍방향 소통의 핵심으로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부딪히면서 논란은 거세질 전망이다. 뉴스편집 공정성 시비에 이어 댓글조작 방치 등 비판 여론에 직면한 네이버의 향후 정책방향 설정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네이버는 현재 뉴스 댓글 노출 순서를 '순공감순'에서 '최신순'으로 변경하고, 아이디 1개당 댓글 작성 개수를 현행 20개에서 더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금도 댓글은 순공감순, 최신순, 공감비율순 등 3가지 중 선택해 볼 수 있지만 순공감순(공감수에서 비공감수를 뺀 수가 많은 순서로 정렬)이 기본으로 돼 있다.

드루킹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특정 댓글에 공감수를 많이 올려놓음으로써 해당 댓글이 지배적 여론인 것처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네이버는 최근 출범시킨 '뉴스댓글이용자포럼'에서 대책을 마련해 이를 서비스에 곧바로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시아경제

네이버가 나름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댓글과 공감 기능이 존재하는 한,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한 여론 조작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매크로는 반복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그 자체가 불법은 아니다.

네이버가 댓글 노출 순서를 '최신순'으로 바꾼다 해도, 최신 댓글을 계속 생산해내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같은 문제가 반복된다. 익명을 요구한 보안업계 관계자는 "매크로를 파는 사람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유지ㆍ보수를 해주기 때문에 대안을 마련하더라도 그 이상의 기능을 계속 탑재하게 된다"며 "결국 관련 대응 인력을 보강하는 것 외엔 뾰족한 수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네이버는 그간 뉴스편집 부분에 많은 대책을 마련하고 자금을 투자해온 반면, 직접적으로 상업적 이익과 연결되지 않는 댓글 서비스에 대해선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은 측면도 있다. 이에 같은 문제가 반복될 경우 댓글 기능 존폐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윤성옥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는 "네이버는 결국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자일 뿐이고 댓글 서비스를 포기했을 때 손해를 보는 것은 결국 시민이므로 건전한 공론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터넷 서비스는 하나의 규제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해 법·사회·기술적 규제나 자율규제 등을 통해 어디까지 댓글 조작을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헌영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도 "댓글 실명제나 폐지보다는 사업자들이 매크로 등 불법행위를 자율적으로 규제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자율규제를 어떻게 도입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검증할 지를 고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